28일, 민선 7기 3주년 맞아 군정성과 발표…군정운영 방향도 제시“괴산미니복합타운·각종 농촌개발사업 등 대규모 사업 조속 마무리”
  • 이차영 충북 괴산군수가 민선7기 출범 3주년을 맞아 28일 군정성과를 발표하고 있다.ⓒ괴산군
    ▲ 이차영 충북 괴산군수가 민선7기 출범 3주년을 맞아 28일 군정성과를 발표하고 있다.ⓒ괴산군
    이차영 충북 괴산군수가 28일 민선 7기 출범 3주년을 맞아 군정성과 발표와 앞으로의 군정 운영 방향을 제시했다.

    이 군수는 이날 군청 브리핑룸에서 취임 3주년 기자회견을 가진 자리에서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 기후변화로 인한 피해 등 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지역발전을 위한 각종 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한 결과 소중한 성과를 이뤄낼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 군수는 예산 6000억 원 시대의 개막으로 괴산발전 기반을 강화한 것을 첫 번째 성과로 꼽았다.

    그는 “지난해 9월 3회 추경을 계기로 군의 예산 규모가 처음으로 6000억 원 시대를 개막했고, 주민 1인당 예산액이 1627만6000원으로 도내 1위를 차지했다”며 “괴산군 미래비전 2040, 순정농업발전·관광종합개발 등 분야별 전략계획을 수립·추진해 군발전 기반을 강화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4만 군민의 염원이던 2022 괴산세계유기농산업엑스포 개최 확정, 농업농촌예산 1000억 원 시대 돌입, 농특산물 공동브랜드 ‘괴산순정농부’ 개발·보급을 통한 괴산 순정농업의 지속발전 가능성을 더욱 확고히 했다”고 말했다.

    이어 “순환형 생태휴양길 조성, 모노레일 민자유치 등을 통해 산막이옛길 시즌2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있고 체류형 관광인프라 구축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산림복지단지도 휴양림 조성을 시작하는 등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군수는 “3년간 1조 7536억이라는 역대 최대 규모의 투자유치를 달성했으며, 단일규모 역대 최대 투자유치로 시스템반도체 업체 네패스를 첨단산업단지에 유치했다”며 “이를 바탕으로 정부의 반도체 전략·비전이 담긴 K-반도체 벨트에 괴산군이 포함돼 국가미래산업 선도지역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역설했다.

    아울러 “지역 주민숙원사업이던 괴산~괴산IC 단절구간이 일반국도로 승격됐고, 중부내륙철도 건설, 괴산~음성 간 국도 37호선 확·포장, 굴티재 위험도로 개통으로 교통망이 확충돼 접근성이 대폭 향상되고 있다. 괴산읍 도심기능 강화를 위한 미니복합타운 조성 등 13건의 사업도 차질 없이 추진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괴산사랑운동으로 군민통합을 통한 지역안정과 군민행복을 실현했고, 신기의료폐기물 소각장 및 문장대온천 개발 강력 저지로 청정괴산을 보호했다”며 “코로나19 발생 시 선제적 대응과 군민 간 화합으로 단 한 차례도 지역감염으로 이어지지 않고 위기를 극복하는 등 현안해결 역량도 높였다”고 설명했다.

    이 군수는 향후 민선7기 군정 운영 방향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그는 “괴산미니복합타운, 각종 농촌개발사업 등 대규모 사업을 조속히 마무리함으로써 중심도시인 괴산읍의 도시 기능을 강화하는 등 민선7기 성과를 가시화하고 미래발전기반을 구축해 나가겠다”며 “2022 괴산세계유기농산업엑스포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고 친환경농업 확대와 생산·유통·가공 체계화로 친환경유기농업군 괴산 이미지를 확실하게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관광분야에서도 산막이옛길, 화양·쌍곡구곡, 연풍새재 등 주요관광지를 업그레이드하고 산림을 이용한 체험·체류형 관광인프라를 구축해 힐링·체류형 관광으로 대전환해 관광객 1000만 시대 조기달성 촉진을 꾀하겠다는 로드맵도 제시했다.

    이와 함께 기존 산업단지의 조기 분양과 신규산업단지 조성으로 우수기업을 유치하고 편리한 도로망, 안전한 하천 등 청정하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해 100년 먹거리 경제기반 구축과 살기 좋은 정주여건을 확충하겠다는 의지도 내비쳤다.

    계층별 맞춤형 복지 제공, 군민과 소통·협력하는 맞춤형 행정서비스 구현, 지역과 동화되는 공직 분위기 강화를 통해 군민 모두가 행복한 포용복지와 소통·협력하는 공감행정을 구현해 나가겠다는 구상도 내놨다.

    마지막으로 “남은 1년은 그동안 닦아놓은 성과와 화합된 군민역량을 바탕으로 군을 비약적으로 변화·발전시켜 나가야한다”면서 “700여 공직자와 함께 최선을 다해 ‘모두가 행복한 희망 괴산’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