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종부동산정책시민연대가 지난달 19일 세종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세종시민연대
    ▲ 세종부동산정책시민연대가 지난달 19일 세종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세종시민연대
    세종시 신도심에 용적률 상향 통해 아파트 1만3000가구를 짓겠다는 정부의 계획에 대해 세종지역 시민단체가 과밀공급에 따른 교통체증과 교육시설 부족 등을 이유로 반발하고 나섰다. 

    세종부동산정책시민연대는 4일 보도자료를 내고 "세종시 생활권 구조에서 1만3000가구 물량이 추가 공급된다는 것은 거의 하나의 생활권 규모가 추가되는 것"이라며 "대규모 공급으로 주택가격을 안정화하겠다는 정부의 계획은 일단 환영하지만, 각종 환경평가 등이 고려되지 않아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 연대는 "세종시의 도로체계 상황으로 볼 때 하나의 생활권 수준의 공급 물량이 추가된다면 교통체증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까 문제의식이 제기될 수밖에 없다. 실제 1생활권 아름동의 경우에도 고밀도로 변경하면서 교육시설 부족 등으로 시민들이 장시간 불편을 겪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4-2생활권의 상업용지와 6-1생활권 산업연구시설 용지를 주택용지로 변경해 3200가구를 추가 공급하겠다는 것은 기업유치에 필요한 유보지의 부족 현상이 생기지 않을까 우려된다"며 "추가 공급을 위해서는 각종 환경평가와 교통영향평가, 교육환경에 대한 평가나 대책 등에 대한 고려는 전혀 없는 상태라"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정부는 주택공급 물량확대 방안과 함께 그에 상응하는 기반시설에 대한 추가적인 계획도 시민에게 제시하라"고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