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정순 의원, 국토교통위에서 4차 철도망 보완 근본적 재조정 촉구
  • ▲ 더불어민주당 정정순 의원이 27일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서 질의를 하고 있다.ⓒ정정순 의원 사무실
    ▲ 더불어민주당 정정순 의원이 27일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서 질의를 하고 있다.ⓒ정정순 의원 사무실
    더불어민주당 정정순 의원(충북 청주 상당)은 27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청주도심 노선이 빠진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을 근본적으로 재조정해야 한다는 지적과 관련해 윤성원 국토부 장관 직무대행이 ‘다시 한 번 논의하겠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정 의원은 이날 “국토부가 국가균형발전에 대한 정책적 의지와 철학이 모두 부족한 상황에서 일방적으로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을 수립했다”고 국토부 관계자들을 질책했다. 

    이어 “노무현 대통령께서는 기업도시, 혁신도시를 만들고, 행정중심 복합도시를 만들어 수도 이전까지 고민을 하셨고, 문재인 정부에서도 국가균형발전이라는 철학을 강조해오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충청권은 광역 메가시티 계획을, 광주와 전남, 대구·경북은 통합을, 부·울·경도 메가시티 계획을 수립하는 등 비수도권이 처절한 노력을 하는 동안 국가균형발전의 핵심 주무부처인 국토부는 어떠한 지원을 했느냐”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정 의원은 “이번에 발표된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도 여전히 수도권 위주로 수립돼 있다”고 지적하며 “충청권 메가시티 핵심사업인 대전, 세종과 청주를 연결하는 광역 철도망을 일반 충북선과 연결하면 된다는 말도 안 되는 논리로 170만 충북 도민과 85만 청주 시민은 좌절에 빠지고 있다.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을 근본적으로 재조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같은 정 의원의 지적에 대해 윤성원 장관 직무대행은 “지방 도시권의 광역경제권 형성을 위해서는 철도망이 가장 큰 역할을 한다고 생각한다”며 “국토부가 어떻게 보완할지 다시 한번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한편 지난 22일 한국교통연구원 공청회에서 제4차 국토철도망 구축계획에 충청권광역철도 청주도심 통과가 무산되면서 청주지역을 중심으로  ‘충북 패싱’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