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질행위 재발 방지 조직 문화 관련 제도 개선” 주문“도청서 갑질 논란 일어난 점 송구하다” 도민에 사과
  • ▲ 김태신 충남도공무원노조위원장 등 노조원들이 지난달 24일 부하직원에게 갑질을 한 충남도 A미래산업국장 사무실 입구를 책상으로 막은 뒤 규탄대회를 열었다. 이어 노조원들은 이날 오전 10시까지 A국장실 앞에서 피켓 시위를 했다. 앞서 A국장은 부하 직원들에게 보고서를 던지고 폭언을 하는 등의 갑질을 해온 것으로 밝혀져 파장이 확산됐다.ⓒ충남도공무원노조
    ▲ 김태신 충남도공무원노조위원장 등 노조원들이 지난달 24일 부하직원에게 갑질을 한 충남도 A미래산업국장 사무실 입구를 책상으로 막은 뒤 규탄대회를 열었다. 이어 노조원들은 이날 오전 10시까지 A국장실 앞에서 피켓 시위를 했다. 앞서 A국장은 부하 직원들에게 보고서를 던지고 폭언을 하는 등의 갑질을 해온 것으로 밝혀져 파장이 확산됐다.ⓒ충남도공무원노조
    양승조 충남도지사는 2일 도청에서 가진 실국원장회의에서 지난주 도청 미래산업국장의 갑질 행위와 관련해 우려를 표명하며 “앞으로 갑질행위에 대해 단호하게 대처하겠다”고 경고했다. 

    양 지사는 “(갑질문제와 관련해) 언론에서 관심을 갖고 이 사안을 다루면서 도민 여러분께서 큰 염려의 시선을 보내주셨다. 이 자리를 빌려 이러한 논란이 일어난 점에 대해 먼저 송구하다는 말씀 드린다”며 도민들에게 사과했다.

    이어 “3∼4월 예정된 중앙부처 인사 시즌에 맞춰 중앙과 도 교류 자원들에 대해 해당 부처와 협의 추진토록 하겠고, 더 이상의 갑질 행위가 재발하지 않도록 조직 문화와 관련 제도 개선 등 대책을 신속히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충남도정에서 다시는 이런 일이 있어서는 안 될 것”이라며 “앞으로 폭언과 인격모독 등의 갑질 행위는 음주운전, 성폭력, 비위 등과 동일하게 놓고 단호히 대처하겠다”고 질책했다. 

    양 지사는 대한민국 자치경찰제도 준비와 관련해 입장을 밝혔다.

    그는 “지난해 12월 국회를 통과한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은 신 자치분권시대의 핵심은 자치권의 확대, 지방의회 강화, 자치경찰제도 시행”이라며 “오는 7월 1일부터 자치경찰제가 본격 시행된다. 앞으로 기존 경찰 조직은 유지하면서 시·도지사 소속으로 합의제 행정기구인 자치경찰위원회를 두고 산하 사무기구를 설치하는 것이 자치경찰제의 골자”라고 강조했다.

    “경찰 사무 중 국가 사무와 수사 사무를 제외한 생활안전, 교통, 경비, 가정·학교·성폭력 등에 대한 사안을 우리 지방정부에서 자치경찰제가 전담하게 될 것”이라는 양 지사는 “도는 연초부터 행정부지사를 단장으로 자치경찰준비단을 신설하고 본격 준비에 착수했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3일 전국 최초로 원포인트 도의회 임시회를 통해 자치경찰 관련 조례를 확정한다. 충남도가 전국 최초, 전국 제일의 자치경찰제를 준비하는 만큼, 자치경찰사무국 조직 구성과 충남도 자치경찰위원회 운영 등 경찰청과 긴밀한 협조를 통해 다각적인 준비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주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