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물관리위원회 18일 '세종보·공주보' 해체 확정세종·공주주민들 "농민들과 함께 보 해체 막겠다" 정진석 "수천억 들인 공주보 세금 들여 부수겠다는 건 엽기적"
  • 지난해 3월 세종시 태평동 주민센터에서 열린 환경부 주최 세종보 처리방안에 대한 지역주민 설명회에서 한 시민이 세종보 절대 반대를 외치고 있다.ⓒ이길표 기자
    ▲ 지난해 3월 세종시 태평동 주민센터에서 열린 환경부 주최 세종보 처리방안에 대한 지역주민 설명회에서 한 시민이 세종보 절대 반대를 외치고 있다.ⓒ이길표 기자
    대통령 직속 국가물관리위원회가 지난 18일 금강 세종보와 공주보(洑)를 철거하는 방안을 발표하자 공주와 세종지역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위원회는 이날 보 처리방안 심의회를 열어 5개 보 가운데 금강 세종보·영산강 죽산보는 전면 해체하고 공주보는 부분 해체하기로 심의·의결했다.

    하지만 위원회는 이들 보 해체 시기는 결정하지 않았다.

    이에 공주지역 주민들은 시민 80%가 정도가 보 해체를 반대하고 있는데도 정부가 보 부분해체를 결정한 것은 지역주민을 무시한 처사라며 크게 반발하고 있다.

    한 시민은 "정부가 공주보 부분해체를 결정한 만큼 외면 해서 안 된다"며 "농민들과 함께 보 해체를 막겠다"고 말했다.

    공주가 지역구인 국민의힘 정진석 의원도 19일 성명을 내고 "문재인 정권의 공주보 해체 결정은 비겁하고 무책임한 얼치기 결정"이라며 "수천억을 들여 지은 공주보를 10년도 안 돼 또다시 막대한 국민 세금을 들여 부수겠다는 결정에 '엽기적'이라는 말밖에 나오지 않는다"고 밝혔다.
  • 금강 공주보.ⓒ공주시
    ▲ 금강 공주보.ⓒ공주시
    그러면서 "2021년 1월 18일은 우리 역사에 두고두고 오점으로 기록될 것"이라며 "금강수계 주민들과 충청인은 이번 국가물관리위원회의 결정을 결단코 받아들일 수 없다. 지역주민과 함께 정부에 맞서 투쟁에 나서겠다"고 덧붙였다.

    세종시민도 반발하고 있다. 회원 수가 25만여 명인 세종시의 한 인터넷 카페에 이날 저녁 '세종보 해체'라는 제목으로 글을 올린 시민은 "엄청난 국가 예산을 들여 만든 것을 꼭 해체해야 하나다. 그렇다면 (상류의) 금강 보행교는 왜 만들었는지"라며 의문을 제기했다. 

    한 시민은 "정부가 많은 세금으로 만든 보를 정치 논리로 철거하는 것은 잘못된 결정"이라며 "정부에 맞서 반대 운동에 나서겠다"고 전했다.

    문재인 정부는 강의 자연성을 회복하고 오염을 막겠다며 2018년 세종보와 공주보를 1월과 3월 잇달아 전면 개방했다.

    하지만 국토건설부가 지정한 금강 8경의 하나인 세종보는 현재 자장 자리에 도랑처럼 좁은 물만 흐를 뿐 대부분 공간이 흙모래와 잡초로 뒤덮여 시민들이 거의 찾지 않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