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정순‧박덕흠 의원, 지사 출마했던 A씨 등 대형사건에 줄줄이 연루돼 봉변
  • 탈당기자회견을 하는 박덕흠 의원.ⓒ뉴데일리
    ▲ 탈당기자회견을 하는 박덕흠 의원.ⓒ뉴데일리

    충북 정치인들이 유례를 찾기 힘든 수난시대를 맞고 있다.

    공직선거법 위반, 피감기관 압박 회사 일감 몰아주기, 라임‧옵티머스 펀드 사기사건 등에 지역 유력 정치인들의 이름이 하루가 멀다하고 보도되고 있어서다.

    가장 먼저 도마위에 오른 건 무소속 박덕흠 의원(충북 보은‧옥천‧영동‧괴산)이다.

    박 의원은 국회 국토교통위원으로 활동하던 시절 가족 경영 건설사들이 국토교통부와 국토부 산하기관, 지자체들로부터 3000억원대 공사를 수주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또한 대한전문건설협회 회장 재임 시절인 지난 2010년 지인 소유의 충북 음성 골프장을 시세보다 200억원 비싼 가격에 사들이는 등 협회와 건설공제조합에 재산상 손해를 끼쳤다는 혐의로 고발됐다.

    아울러 박 의원은 협회장 시절 자신의 조카와 출신학과 교수의 자녀, 입찰 담합을 대행한 건설사 간부 아들 등을 부당하게 협회에 입사시켰다는 의혹도 받는다.

    이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박 의원은 국민의힘을 자진 탈당했으나 여권으로부터 의원직 사퇴 공세를 받고 있다.

  • 국회 국정감사에서 질의하는 정정순 의원.ⓒ정정순 의원실
    ▲ 국회 국정감사에서 질의하는 정정순 의원.ⓒ정정순 의원실

    더불어민주당 정정순 의원(청주 상당)이 바통을 이어받았다.

    정 의원은 선거사건 공소시효 만료일인 지난 15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24명의 국회의원 중 한 명에 불과하지만 정 의원은 21대  첫 방탄국회 수혜자라는 오명을 쓰고 있다.

    검찰이 8차례나 출석 요구를 하고 체포동의안까지 국회로 보냈지만 정 의원은 “국정감사를 해야 한다”며 버티기로 일관했기 때문이다.

    정 의원은 민주당 지도부의 자진 출석 권고에도 기소 시점까지 검찰 조사를 회피했다는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그는 공직선거법 위반은 물론 정치자금법 위반,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혐의를 받고 있어 의원직을 그대로 유지할 지 풍전등화 신세가 됐다.

  • 지난 2018년 지방선거 당시 충북을 찾은 바른미래당 유승민 대표와 A씨(모자이크 처리).ⓒ뉴데일리
    ▲ 지난 2018년 지방선거 당시 충북을 찾은 바른미래당 유승민 대표와 A씨(모자이크 처리).ⓒ뉴데일리

    최근 정국을 뜨겁게 달구고 있는 라임‧옵티머스 펀드 사기사건과 관련해서도 지역 유력 정치인의 이름이 나오고 있다.

    한 유력 언론은 옵티머스 측에서 로비 활동을 벌인 것으로 알려진 A씨가 전날 검찰 소환 조사를 받았다고 보도했다.

    A씨는 지난 2018년 지방선거때 도지사 후보로 나섰던 인사로, 박근혜 정부에서 대통령 직속 청년위원장을 지냈다.

    민주당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이날 “권력형 게이트라는 건 야당의 뻥튀기 주장”이라며 “박근혜 정부 당시 대통령 직속 청년위원장이 로비스트로 조사받는다는 것이 드러났는데 그렇게 따지면 국민의힘 게이트라고 하면 되나”라고 반박했다.

    A씨는 충북 지역 인맥을 앞세워 충주호유람선과 청주여객터미널 등을 김재현 옵티머스 대표에게 연결해주며 금품을 챙겼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하지만 A씨는 이날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를 받았을뿐”이라며 “(보도내용이)황당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A씨는 “옵티머스 김재현 대표와는 얼굴만 알고 있는 사이다. 스킨앤스킨에서는 감사를 맡았었다”며 “곧 해명 자료를 내 공식 입장을 밝히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