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역 오후 3~5시 집회형식 진행
  • ▲ 지난 7일 여의도공원에서 열린 전공의 집단휴진 '젊은의사 단체행동' 현장 모습.ⓒ뉴데일리 충청본부 DB
    ▲ 지난 7일 여의도공원에서 열린 전공의 집단휴진 '젊은의사 단체행동' 현장 모습.ⓒ뉴데일리 충청본부 DB

    대한의사협회가 집단휴진을 예고한 14일이 됐다.

    충청권 지자체는 의료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한 비상진료체계를 가동중인 가운데, 현재 대전 40%, 충북 20%, 충남 18%의 휴진율을 보이고 있다.

    전공의들만 참여했던 지난 총파업과는 달리 이번에는 동네의원도 참여해 의료 공백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단, 응급상황을 대비해 응급실, 중환자실, 투석실, 분만실 등 업무를 담당하는 인력은 파업에 참여하지 않는다.

    대전시는 동네의원 1088곳 중 440여곳이 휴진신고를 했으며, 일부 병원은 지방자치단체의 진료 명령 수취를 거부하기도 한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 7일 집단행동에 참여했던 4개 대학병원 전공의들도 다시 휴진에 동참한다.

    시는 지난 7일 의원급 의료기관에 진료명령을 내리는 행정명령을 발동했으며,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 60곳에 평일 진료 시간을 확대하고 주말 공휴일 진료를 해달라고 요청했다.

    비상진료대책상황실을 설치해 24시간 운영 및 당일 진료 의료기관에 대해 안내하고 응급환자 발생에 대비해 비상 진료 체계를 가동중이다.

    충북도는 11개 시·군의 동네의원 880여곳을 대상으로 파악한 결과 전체 20% 정도가 휴진한다.

    도는 의료공백 최소화를 위해 병원급 의료기관에 진료시간 확대 등 협조를 당부하고, 시·군 보건소에도 비상 진료체계를 갖추게 했다. 정상 진료하는 의료기관은 시·군 보건소나 119에 문의하거나 응급의료정보제공 앱 또는 시·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청주시는 의원급 의료기관 491곳 중 휴진 신고한 곳은 106곳으로 전체의 21.5% 수준이다.

    시 관계자는 "의협 집단휴진 영향도 있겠지만,  대부분 의원이 휴가를 이유로 휴진 신고를 했다. 매년 이 시기에는 휴가로 인해 휴진율이 높은 편"이라고 전했다.

    충북대병원은 118명의 전공의가 휴진에 참여했다. 병원 측은 교수 등 대체인력 확보 등 비상근무체체에 들어가면서 진료 차질은 빚어지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충남에서는 전체 동네의원 1094곳 18% 정도인 197개 의원이 휴진을 신고한 것으로 파악됐다. 산하 4개 공공의료기관과 15개 시군 보건소가 대책반을 가동 긴급 대응하는 만큼 응급 진료 과목에 지장은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대한의사협회는 △의대 정원 확대 계획 철회 △공공의료대학 설립 철회 △한방 첩약 급여화 시범사업 철회 △비대면 진료 정책 중단 △의협과 민관협력체계 구축 등 5가지 개선 조치를 요구하며 총파업을 강행중이다.

    현재 정부는 의사총파업으로 진료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관련 부처와 지자체 합동으로 비상체제를 구축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