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춘희 시장, 9일 세종시 KTX·ITX 세종역 추진계획 발표“문 대통령 대선당시 4개 단체장 합의에 따르겠다”밝혀“정부차원 결론 난 상태…이낙연 전 총리도 반대”
  • ▲ 2018년 9월 12일 KTX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가 긴급 운영위원회를 열어 KTX신설 재추진 움직임에 강력 대응하기로 했다.긴급운영위에 참석한 인사들이 KTX세종역 결사반대 포퍼먼스를 하고 있다.ⓒKTX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
    ▲ 2018년 9월 12일 KTX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가 긴급 운영위원회를 열어 KTX신설 재추진 움직임에 강력 대응하기로 했다.긴급운영위에 참석한 인사들이 KTX세종역 결사반대 포퍼먼스를 하고 있다.ⓒKTX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
    충북도는 9일 KTX 세종역 신설과 관련해 “이미 정부 차원에서 결론 난 상태이며, 충북도는 KTX세종역 추진 반대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이어 “대통령 공약으로 2017년 4월 20일 문재인 대토영이 청주유세에서 KTX 세종역 신설은 세종시와 충북·충남도, 대전시 4개 단체장 합의에 따르겠다”고 말한데 이어 이낙연 전 총리도  2018년 11월 14일 “세종역 신설은 없다. KTX 직선화 추진 의원모임에서 입장을 밝힌바 있다“고 강조했다.

    김현미 국토부장관도 2018년 11월 5일 국회예결위원회에 참석해 “오송분기역은 2005년 결론 난 사항, 단거리 노선은 과잉 투자이며 사회적 합의를 뒤집는 것으로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덧붙였다.

    도는 “세종시에서 구상하고 있는 KTX세종역은 자체용역의 결과일 뿐이며, 최소 안전기준인 부본선(대피선)도 확보되지 않고 설치사례도 없는 비현실적인 계획”이라며 “국토부는 운행중인 고속철도 선상에서 정차하는 비정상적인 역사(驛舍)는 안전성 문제로 설치가 불가하다는 게 일관된 입장“이라고 전했다.

    특히 “현재 정부차원에서는 KTX세종역 재추진 움직임이 전혀 없는 상태”라며 “ KTX 세종역 논란이 재현되지 않도록 다시 한 번 분명한 입장을 밝혀 주기를 정부에 요청드린다”고 당부했다.

    도는 “현 KTX오송역은 세종시의 관문역으로 구상됐고, 그 역할을 수행 하기에 충분한 조건을 가지고 있다고 보완하겠다는 주장에 접근성 등을 보완해 이용편리성을 높이는 게 현실적인 대안이 될 것“이라며 제시했다.

    ITX세종역 관련해서는 청주시내를 관통해 세종시~청주공항을 잇는 충청신수도권 광역철도와 함께 패키지사업으로 추진할 경우에는 충청권 상생협력과 대전~세종~청주로 연결되는 충청권 신교통 수단 구축 차원에서 지지하나, ITX 세종역만 추진하는 것은 반대한다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이날 ‘KTX 세종역 설치’와 관련, “세종시는 KTX 세종역 신설 관련 타당성 조사 용역 결과 ‘긍정’ 평가가 나왔다”며 “세종시가 당초 계획대로 신설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세종시가 아주대 산학협력단에 의뢰해 진행한 ‘KTX 세종역 및 ITX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 결과에 따르면 KTX 세종역 신설의 경제성 분석 결과 편익비용(B/C)이 0.86으로 나타났다”고 말해 세종역 신설을 반대해온 충북과 또다시 갈등이 우려된다.

    한편 2017년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수행한 용역에서 B/C가 0.59로 나온 것에 비해 이번 용역결과는 0.27 포인트 증가한 수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