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세종시서 기자간담회… “국가균형발전 차원 완전한 행정수도로 발전시켜야”“KTX세종역·ITX 철도, 국가적으로 필요하지만 인근 지자체와 상생발전 전제돼야”
  •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5일 세종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국가 균형발전과 지속가능한 대한민국을 위해서도 헌법개정을 통해 국회의사당은 물론 청와대까지 세종시로 이전해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김동식 기자
    ▲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5일 세종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국가 균형발전과 지속가능한 대한민국을 위해서도 헌법개정을 통해 국회의사당은 물론 청와대까지 세종시로 이전해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김동식 기자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5일 “세종시의 완전한 행정수도를 위해서는 우선 국회의사당 세종 이전이 절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양 지사는 이날 세종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간담회를 가진 자리에서 “국가 균형발전과 지속가능한 대한민국을 위해서도 헌법 개정을 통해 국회의사당은 물론 청와대까지 세종시로 이전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부산은 물론 대구·광주 등지의 인구가 감소하는 상황에서 수도권 인구는 전국의 절반을 넘어서는 등 몸집이 커지고 있다”며 “이러한 심각한 불균형 문제로는 대한민국이 지속발전의 담보가 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방의 인구감소에 따른 대책마련이 절실하다. 정부가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세종시를 완전한 행정수도로 발전시켜야 한다. 정부가 헌법을 개정해서라도 청와대까지 세종시로 이전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특히 양 지사는 “세종시는 충청의 자존심이라고 생각하며, 살기 좋은 도시로 인구가 유입되는 것은 당연하다”면서도 “반면 인구가 감소하고 있는 대전과 공주시 등 인근 지자체가 하나의 축으로 상생발전 해야 할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을 자리를 함께 한 이춘희 세종시장에게 주문하기도 했다.

    양 지사는 충청권 시·도지사의 공조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KTX 세종역 설치와 최근 대안으로 검토되고 있는 ITX 철도 신설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거시적으로 국가적 차원에서 본다면 꼭 필요한 게 사실이다. 하지만  충남 공주역사와 충북 오송역의 경제성은 지켜져야 하고, 활성화 방안 마련이 전제돼야 하는 등 상생발전 노력이 절대 필요하다”며 선을 그었다.

    이 밖에도 “단일합의 노선으로 사업비가 2조 2494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 메가톤급 사업인 ‘보령~부여~청양~공주~세종(조치원)’ 총연장 100.7㎞를 잇는 충청산업문화철도(보령선) 노선안이 지난해 최종 확정됐으나 예비타당성조사 B/C(비용편익)가 실망스러울 정도로 낮게 나와 난관에 부딪쳤으나 계속 추진하겠다”는 강한 추진 의지를 피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