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리 소각장 환경영향평가서 조건부 동의 관련… 청주시 “시민 복리 증진이 우선”
  • ▲ 김종일 충북 청주시 환경관리본부장이 4일 기자회견을 통해 전날 금강유역환경청이 ESG청원이 낸 환경영향평가서에 대한 조건부동의 발표와 관련 청주시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청주시
    ▲ 김종일 충북 청주시 환경관리본부장이 4일 기자회견을 통해 전날 금강유역환경청이 ESG청원이 낸 환경영향평가서에 대한 조건부동의 발표와 관련 청주시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청주시

    충북 청주시가 금강유역환경청(금강환경청)의 오창 후기리 소각장 신설에 대한 환경영향평가 조건부 동의와 관련해 “모든 소각장 신증설에 강력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금강환경청은 3일 소각장 건설업체 ESG청원의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후기리 소각장 소각장 신설 환경영향평가서에 조건부 동의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청주시는 4일 입장문을 통해 “금강환경청이 법과 절차에 따라 환경영향평가 조건부동의를 했지만, 시민의 복리증진을 최우선 목표로 시정을 펼치고 있는 청주시는 입장이 다르다”고 밝혔다.

    청주시는 “전국 사업장폐기물 소각장의 18%가 집중돼 있어, 미세먼지와 각종 대기오염 물질로 시민의 건강권이 침해받고 있다”며 “더 이상의 소각장 신증설을 불허한다는 방침을 정해 일관되게 추진해 왔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러한 방침에 따라 지난 해 12월 5일 금강유역환경청의 오창 후기리 소각장 폐기물처리 사업계획 검토 요청에 대해 ‘불가’ 의견을 공식적으로 회신했다. 지난 해 11월 6일 한범덕 시장은 기자회견을 통해서 앞으로 진행되는 모든 소각장 신증설에 대해 강력하게 대응하겠다는 방침을 공개적으로 밝혔고, 이러한 방침은 지금도 변함이 없음을 재확인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향후 예상되는 도시계획시설 결정이나 건축허가 등 후속절차에 대해서는 시가 가지갖고 있는 모든 재량권을 적극 행사해 강력하게 대응할 계획임을 분명히 밝힌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