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 지사 “대구·경북 정치권 혁신도시 부정의견 표출 우려”
  • ▲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실국원장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충남도
    ▲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실국원장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충남도
    양승조 충남도지사는 28일 실국원장회의에서 “대구경북의 일부 국회의원을 비롯한 정치권 일각에서 혁신도시 지정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표출하는 등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에 대한 지역 간 정당 간 갈등이 커지고 있다”고 밝혔다.   

    양 지사는 “지난 23일 기자회견을 갖고, 정치권 일부 의원들의 주장은 일고의 가치도 없다는 뜻을 분명히 밝혔다. 도민의 오랜 염원이자 지역 발전을 견인할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국가균형발전 특별법 개정을 위해 제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해 대응해 나갈 것”이라며 약속했다.

    그러면서 “대전시와 충남도의 혁신도시 지정은 지역 간 정당 간 갈등사안이 아니다. 함께 잘 사는 나라, 고른 지역발전을 위한 대한민국의 더 큰 국가발전 전략인 것”이라며 “이를 협소한 시각으로 보고 지역민의 표심을 자극하면서 국민들의 여론을 분열시키는 것을 더는 좌시하지 않겠다”고 경고했다. 

    이어 양 지사는 보령화력 1, 2호기 조기 폐쇄와 관련한 대책도 강조했다.

    “지난해 정부가 보령화력 1, 2호기의 조기 폐쇄를 결정했고 올해 12월이면 보령화력발전소의 1, 2호기는 폐쇄될 것”이라는 양 지사는 “그동안 석탄화력은 국가경제발전을 견인해 왔으나 이로 인한 미세먼지와 온실가스 등은 국민에게 큰 고통과 불안의 원인이 돼 왔다. 특히 지속적인 환경오염은 우리가 사는 지역을 위협했으며, 더 큰 사회적 비용을 발생시켰다”고 말했다.

    양 지사는 “국내 석탄화력 60기 중 절반인 30기를 보유한 충남에 노후석탄화력 조기폐쇄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시대적 과제이자 충남도정의 역점과제가 된 배경이 바로 이 때문”이라며 “다만 당진, 서천, 태안 등 석탄화력의 단계적 폐쇄로 인해 지역의 일자리가 줄어들거나 상권이 약화되고 인구가 감소하는 등 지역경제가 위축되는 상황에 대해서도 면밀히 살피면서 대응책을 강구할 것”을 주문했다.

    그는 “발전소 폐쇄 이후 일자리를 잃는 사람들, 발전소 폐쇄 이후 직접적으로 피해를 받는 계층, 지역주민들의 경제적 안정이나 지역경제 위축, 또 그로 인한 지역의 발전과 성장의 지체에 대해서 대안을 마련하는 것은 우리의 의무다. 그래서 도는 정의로운 에너지 전환을 주장해 왔고, 지난 주 행정부지사를 단장으로 ‘충청남도 정의로운 에너지전환 TF팀’을 구성했다”고 덧붙였다. 

    양 지사는 “이 TF팀은 주민주도형 대안발전 모델을 마련하고 고용안정 관련 실천협약 체결을 주도하며 정부와 국회 등 공론화 분위기를 조성하는 등 충남형 정의로운 에너지 전환을 성공적으로 이끄는데 큰 역할과 활동을 할 것”이라며 “석탄화력발전소 폐쇄로 인한 도민들의 우려를 불식시키고 정의로운 에너지 전환에 앞장서는 충남의 사례가 대한민국의 새로운 표준이 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실국원장들에게 당부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충남 차단을 위해 총력 대응도 강조했다.

    양 지사는 “중국 우한폐렴으로 불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고 지난 19일 국내에서도 확진환자가 발생했다. 충남도민 4명이 이 환자와 같은 비행기를 타고 국내에 입국한 것으로 드러났다”면서 “도는 이에 신속히 대응해 지난 17일 5개 팀 27명의 방역대책반을 꾸렸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차단을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하면서 총력 대응에 앞장서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