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23일 긴급 입장문 발표 “대구·경북 정치권, 지역주의 우려”
  • ▲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대전시민의 염원을 담은 서명부를 지난 15일 허태정 대전시장과 김종천 대전시의장 등이 문희상 국회의장에게 전달하고 있다.ⓒ대전시
    ▲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대전시민의 염원을 담은 서명부를 지난 15일 허태정 대전시장과 김종천 대전시의장 등이 문희상 국회의장에게 전달하고 있다.ⓒ대전시
    대전시는 23일 정치권 일각에서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에 대한 입법 저지에 나선 것과 관련해 긴급 입장문을 발표하고 강력 대응을 천명했다.

    시는 균특법 개정안 입법저지 움직임과 관련해 “이는 대구·경북 일부 국회의원들의 의견으로 자유한국당 공식입장은 아닌 것으로 파악되지만, 지역주의의 우려를 금할 수 없다“며 우려를 나타냈다. 

    이어 “혁신도시는 국가의 균형발전, 수도권과 비수도권과의 균형 발전을 목표로 하는 것인 만큼 비수도권 지역간의 갈등양상으로 비춰져서는 안된다는 입장“이라며 ”균특법 개정안은 혁신도시 지정과 절차의 부재에 따른 법적 미비점 보완“이라고 강조했다.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은 지난해 11월 국회 산자위 법안 소위를 통과한 뒤 산자위 전체회의와 법사위, 본회의를 남겨두고 있다

    시는 설 연휴 이후 자유한국당 지도부를 방문해 혁신도시 지정 총선공약 및 균특법 조속한 통과 요청, 국토교통부장관・균형위원장도 방문할 계획이다.

    한편, 허태정 대전시장은 지난 15일 김종천 대전의회의장과 한재득 혁신도시범시민추진위원회 공동위원장과 함께 국회를 방문, 문희상 국회의장,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윤호중 민주당 사무총장을 차례로 만나 ‘대전시민의 꿈과 희망, 혁신도시 지정 촉구 서명부(81만명 서명)’를 전달하고 혁신도시 지정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이날 국회에 전달한 서명부는 지난해 8월부터 12월까지 혁신도시범시민추진위원회를 중심으로 5개 자치구와 시민단체 등에서 추진한 서명운동의 결과물로 대전시민 81만4604명이 참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