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충청권 4개 시·도당, 16일 논평… 선거구 획정 합의안에 ‘발끈’
  • ▲ ⓒ자유한국당
    ▲ ⓒ자유한국당
    최근 여야 4+1 협의체가 선거구 획정 기준 인구수를 ‘선거일 전 3년 평균’으로 합의한 것과 관련, 충청권 자유한국당이 16일 세종시 분구 무산 가능성을 제기하며 반발하고 나섰다.

    자유한국당 충청권 4개 시·도당은 이날 일제히 논평을 내고 “더불어민주당이 호남의 통폐합 대상 선거구를 지키기 위해 확실한 분구 대상인 세종시를 희생양으로 삼으려 획책한다”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세종시는 지난달 말 현재 총인구수가 33만 8647명으로 전국 최고 인구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이런 상황에도 불구하고 3년 평균 인구로 변경하자는 등 꼴불견을 연출하면서까지 호남의 의석수 자리보전에 몰두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전의 경우도 광주보다 인구가 더 많음에도 국회의원 정수는 더 적다. 민주당이 대의 민주주의 근간을 훼손하면서까지 세종시 지역구 분구 저지에 앞장서며 충청권 홀대와 패싱을 이어간다면 세종시민들이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경고했다.

    한국당은 “민주당 이해찬 대표 역시 호남만의 대표가 아니라면 즉각 이와 관련한 입장을 표명하라”며 “민주당이 어떠한 꼼수와 획책을 부리더라도 굴하지 않고 세종시민과 충청도민의 정당한 권리를 찾기 위해 함께 끝까지 투쟁해 나갈 것”이라고 천명했다.

    이에 앞서 여야 4+1 협의체(민주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대안신당)는 인구 감소로 인해 통폐합 가능성이 큰 호남 지역구를 살리기 위해 선거구 획정의 기준이 되는 인구수를 ‘선거일 전 3년 평균’으로 정하기로 합의하면서 위헌 소지의 논란이 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