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세종 송원리 주민·이장 등 촉구… “등기하지 않고 불법거래 소유”
  • ▲ 세종시 장군면 송원리 주민 이 모 씨와 마을 이장 등이 31일 “세종시가 추진하고 있는 전원주택단지 시범사업(이니지오)에 투자한 공무원들의 불법성 여부를 즉각 수사를 통해 밝혀달라”고 촉구하고 있다.ⓒ김동식 기자
    ▲ 세종시 장군면 송원리 주민 이 모 씨와 마을 이장 등이 31일 “세종시가 추진하고 있는 전원주택단지 시범사업(이니지오)에 투자한 공무원들의 불법성 여부를 즉각 수사를 통해 밝혀달라”고 촉구하고 있다.ⓒ김동식 기자
    세종시 장군면 송원리 주민 이 모 씨와 마을 이장 등이 31일 세종시가 추진하고 있는 전원주택단지 시범사업(이니지오)에 투자한 공무원들의 불법성 여부를 즉각 수사를 통해 밝혀달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이날 세종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중앙 부처 전·현직 공무원이 택지를 개발하고 등기도 하지 않고 불법거래를 하고 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세종시가 공모한 전원주택단지는 세종시 대교리 282 일대를 1차(2016년 5월 2만9000㎡), 2차(2017년 9월 2만9000㎡), 3차(2018년 6월 1만9000㎡)로 나눠 허가했다.

    이곳에 기재부, 환경부, KDI 등 중앙부처 전·현직 공무원 등 40여 명이 전원주택연구회란 단체를 구성하고 A사로부터 토지를 매입한 뒤 함께 택지개발을 했으며, 등기도 하지 않고 불법거래로 소유하고 있다.

    이들은 “서울~세종고속도로의 대교리 노선을 송문리로 변경할 때 사업비를 검토한 사람 중 전원주택 분양자도 있다”며 “이 같은 행위에 대해 사법당국의 엄정한 수사를 통해 반드시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성토했다.

    아울러 “국토부와 세종시가 고속도로 노선에 대한 결정고시를 하지 않고 개발행위 허가를 해준 경위와 중앙부처 공무원 등 투기세력에 대한 감사를 요청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송문리 주민들은 국토균형발전을 명목 삼아 졸속으로 국토를 농단하고 있는 세력들이 국책 사업상 행정절차를 완전히 무시하고 일을 진행하고 있다. 세종시장의 무책임과 인·허가 비리세력 비호에 대해 고소·고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