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공약’·‘충청권 4개 단체장 합의 사항’·‘국토부 타당성 조사 완료’ 등 불가 이유 들어
  • ▲ 충북도 남일석 균형건설국장이 31일 충북도청 기자실에서 KTX세종역 신설에 대한 충북도의 반대 입장을 설명하고 있다.ⓒ박근주 기자
    ▲ 충북도 남일석 균형건설국장이 31일 충북도청 기자실에서 KTX세종역 신설에 대한 충북도의 반대 입장을 설명하고 있다.ⓒ박근주 기자

    충북도가 KTX세종역 신설 반대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충북도는 31일 기자 간담를 통해 “KTX 세종역 추진 불가는 정부차원에서 이미 결론 난 상태”라며 “충북도는 세종역 추진 반대 입장에는 조금도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날 남일석 균형국장은 “KTX세종역 설치 문제는 지난 대통령 선거시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이었다”며 “KTX 세종역 신설은 대전·세종시, 충북·충남도 4개 단체장 합의에 따르겠다고 2017년 4월 20일 청주유세에서 약속했다”고 말했다.

    남 국장은 “이낙연 총리도 ‘세종역 신설은 없다’고 2018년 11월 14일 ‘세종경유 호남선 KTX 직선화 추진 의원’ 모임에서도 밝힌 바 있고, 김현미 국토부장관도 ‘오송분기역은 2005년 결론난 사항으로 세종역은 타당성 조사결과가 낮게 나온 것으로 추진 가능성이 없다’고 결론을 낸 사안”이라고 전했다.

    또한 “2018년 11월 5일 열린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도 ‘단거리 노선은 과잉투자이며 사회적 합의를 뒤집는 것으로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고 확정했다‘고 밝혔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은 고속철도 역간 최소 거리를 45㎞로 보고 오송~세종 간 거리가 22㎞에 불과해 사실상 역 신설 계획은 예산 낭비라는 견해를 밝힌 바 있다.

    특히 “세종시가 추진하는 신설역 예정지역은 기술적 한계로 역 설치가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현재 정부차원에서도 KTX세종역 신설을 재추진 할 움직임이 전혀 없는 상태로 세종시 만의 구상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만약 세종시가 KTX세종역 신설을 정부에 건의할 움직임을 보일 경우 충북도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 정부로 하여금 신설을 저지토록 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