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용량 282톤→ 165톤 축소…소각로 3개→ 2개환경영향 예측범위, 기존 → 10km 권역까지 확대 실시바른미래당 “발암물질 호흡 안한다는 보장 없는 한 소각시설 폐쇄돼야”
  • 28일 충북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주민들과 지역사회 관계자들이 이에스지청원의 후기리 소각장 설치를 반대하며 트랙터를 앞세우고 가두시위를 벌이고 있다.ⓒ뉴데일리 충청본부 D/B
    ▲ 28일 충북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주민들과 지역사회 관계자들이 이에스지청원의 후기리 소각장 설치를 반대하며 트랙터를 앞세우고 가두시위를 벌이고 있다.ⓒ뉴데일리 충청본부 D/B

    충북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후기리에 쓰레기 소각장 설치를 추진하는 ‘ESG청원’(이에스지청원)이 기존 계획을 축소하기로 했지만 지역 사회는 사업의 완전한 철회를 요구하고 있어 갈등이 이어질 전망이다.

    이에스지청원은 29일 보도자료를 통해 “지역주민들에게 미치는 환경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후기리 소각장 시설용량 규모를 기존 계획인 282톤(1일 기준)에서 42% 가량 대폭 줄인 165톤으로 변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시설용량의 대폭 감소에 따라 소각로 수는 기존 3개에서 2개로 줄였고, 소각대상 폐기물도 사업장 일반폐기물 중 무기성 오니류를 제외했고, 지정폐기물 중에는 폐액체류와 폐유기용제, 폐페인트 및 폐락카, 폐흡수제, 흡착제를 뺏다”고 말했다.

    이에스지청원은 “환경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환경오염 방지 및 악취 저감시설을 추가로 도입하기로 했다”며 “우선 질소산화물 저감을 위해 선택적촉매환원시설(SCR)을 설치할 계획”이라며 “SCR 도입은 청주시 6개 중간처분시설 가운데 최초인 것은 물론 국내 민간 소각시설 중에서도 처음”이라고 강조했다.

    이에스지청원은 “SCR 이외에도 선택적비촉매환원시설(SNCR), 반건식반응시설(SDR), 흡착에 의한 시설, 여과집진시설, 습식세정탑, 응축에 의한 시설 등 7개의 환경오염방지 시설을 도입하고,  건조시설의 환경오염 방지를 위해 원심력집진시설에 더해 악취 저감시설인 활성탄흡착탑을 추가로 설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환경영향평가 예측범위도 기존 5km에서 10km로 확대했다”며 “예측지점이 기존 90개에서 108개로 늘어난다”고 덧붙였다.

    이에스지청원은 “대기, 악취, 위생·공중보건 등 환경질 조사 지점도 기존 14개에서 22개로  확대하고 추가 측정을 실시했다”며 “이 같은 보완 사항을 반영해 실시한 후기리 소각장 영향예측 평가 결과는 위해도 기준 및 발암위해도(10-5)를 모두 만족하는 것으로 예측됐다”고 설명했다.

    이에스지청원은 이에 더해 사후 오염물질 발생에 대한 주민 우려를 감안해 주민이 참여할 수 있는 사후 환경영향 조사계획도 환경영향평가서에 추가하기로 했다.

    전광판을 통해 실시간 모니터링 자료를 공개하고, 사후환경영향조사 결과통보서를 현장에 비치해 주민들이 자유롭게 열람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앞서 이에스지청원은 2015년 4월 오창과학산업단지(청주시 흥덕구 옥산면 남촌리)에 지으려고 했던 소각시설을 오창읍 후기로 이전 설치하기로 했다.

    이에 대해 지역 정당은 부정적인 입장이다. 

    바른미래당 충북도당은 “이에스지청원의 ‘시설용량 축소와 소각로 축소’ 방침에 반대의사를 분명히 밝힌다. ‘축소’는 틀렸고 ‘폐쇄’가 돼야 한다. 축소한다 해서 발암물질을 호흡하지 않으리라는 보장이 없는 한 오창 소각장 사업은 철회되는 것이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청주 오창 주민들은 소각로를 3개에서 2개로 줄여달라고 요구한 적도 없고, 요구하는 바도 아니다”며 “주민들은 소각장 시설의 폐쇄를 원한다. 폐기물을 태운 유해가스를 들이마시지 않으며 남들처럼 평범하게 살기 위한 당연한 요구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