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충남도-민주당과 예산정책협의회, 현안·정부예산 지원 요청
  •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29일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과 예산정책협의회를 갖기에 앞서 이해찬 대표와 악수를 하고 있다.ⓒ충남도
    ▲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29일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과 예산정책협의회를 갖기에 앞서 이해찬 대표와 악수를 하고 있다.ⓒ충남도
    충남 혁신도시 유치와 관련, 충남도민 100만명이 서명을 하는 등 도민 열망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충남도가 더불어민주당과 당정협의회를 갖고 혁신도시 지원 등을 강력히 요청했다.

    또 지난 10일 문재인 대통령의 전국 경제투어 때 보고한 도의 해양신산업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고 지원해 줄 것을 건의했다.

    도는 29일 국회의원회관에서 더불어민주당과 예산정책협의회를 열고, 지역 현안 해결과 내년 정부예산 확보 방안을 논의했다.

    양승조 지사, 이해찬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 박광온 최고위원 등 민주당 지도부, 도내 국회의원, 유병국 도의회 의장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 이날 협의회는 도정 현안 및 정부예산 건의, 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양 지사는 “충남 혁신도시 지정 및 공공기관 이전에 당론을 모아달라”며 건의했다.

    양 지사는 “문재인 대통령도 충남 방문 시 혁신도시 지정에 대한 의지를 피력했다”며 “대통령께서 공개적으로 혁신도시에 대해 긍정적인 답변을 준 만큼, 민주당이 당론 결집을 통해 더 큰 힘을 모아 줄 것을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강조했다.

    이어 “220만 도민 중 100만 명이 서명하는 등 충남 혁신도시 유치를 향한 도민들의 열망과 바람은 점점 커지고 있다”며 “지역 균형발전과 대한민국의 새로운 미래를 향해 힘을 모아달라”고 호소했다.

    양 지사는 해양신산업과 관련해 “무한한 잠재력을 가진 해양자원을 바탕으로 바이오·치유·레저·생태복원 등의 사업을 추진, 신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발전시켜 나아가겠다는 구상”이라며 “충남과 대한민국의 새로운 미래 성장동력인 해양신산업 육성에 더 큰 관심 부탁드린다”고 요청했다.
  • 양승조 충남도지사와 간부들이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국회에서 예산정책협의회를 갖고 있다.ⓒ충남도
    ▲ 양승조 충남도지사와 간부들이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국회에서 예산정책협의회를 갖고 있다.ⓒ충남도
    양 지사는 “도는 해양신산업 4대 분야별 실행계획을 수립·추진해 2030년까지 일자리 10만개를 창출하고, 기업 1000개를 육성하며, 관광객 연 3000만 명 유입과 생산유발 효과 25조 원을 거둬 미래 일자리 창출과 성장동력을 확보해 나아갈 계획”이라며 관련 정부예산 확보 등을 위한 지원을 당부했다.

    당정협의에서 양지사는 정치권에서 지원할 지역 현안으로 △서해선 복선전철 서울(경부선) 직결 △평택∼오송 복복선 사업 천안아산 정차역 설치 △국도 38호 연장 지정 및 가로림만 교량 건설 △석문산단 인입철도 대산항 연장 등을 건의했다.

    또 “△수도권전철 독립기념관 연장 △가로림만 국가해양정원 조성 △부남호 역간척(해양생태복원) 사업 지원 △충청산업문화철도(보령선) 국가계획 반영 △노후석탄화력발전소 조기 폐쇄 △화력발전에 대한 지역자원시설세 세율 인상 △중부지방해양경찰청 충남도 이전 △해양바이오 클러스터 구축 등에도 힘을 모아달라”고 건의했다.

    내년 정부예산 확보할 신규 사업은 △국립 동아시아 역사도시진흥원 △스타트업 파크(C-Station) 조성 △한국독립운동사 연구센터 이전건립 △지역 VR·AR 제작거점센터 구축△충남 육아종합지원센터 건립 △서산 공군비행장 민항 유치 △내포 혁신창업공간(지식산업센터) 조성 △해양바이오산업화 인큐베이터 건립 △해양바이오 수소 실증플랜트 운영 고도화 △재해상습어장 중층침설식 가두리 시설 등 15건을 제시하며 적극 나서줄 것을 요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