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중·주승용 국회의원 “적극 추진해야·상세한 자료달라” 발언에 경고
  • ▲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대전시와 세종시의 국정감사가 지난 8일 대전시청에서 열린 가운데 허태정 대전시장과 이춘희 세종시장이 간부들과 함께 선서를 하고 있다.ⓒ김정원 기자
    ▲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대전시와 세종시의 국정감사가 지난 8일 대전시청에서 열린 가운데 허태정 대전시장과 이춘희 세종시장이 간부들과 함께 선서를 하고 있다.ⓒ김정원 기자

    일부 국회의원들이 국회 국정감사장에서 ‘KTX세종역’ 신설을 주장한 것과 관련 ‘KTX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KTX충북범비대위)가 경고를 날렸다.

    KTX충북범비대위는 9일 전날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대전·세종시 국정감사에서 일부 의원들의 KTX세종역 신설 주장에 “정부 정책에 전면 위배되는 것”이라며 “만약 KTX세종역 신설이 재추진 된다면 정권 퇴지 운동도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KTX충북범비대위는 “KTX세종역의 신설추진과 주장은 세종시 건설의 목적과 계획, 고속철도 건설 정책,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의 대선공약, 이낙연 국무총리와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이 불가하다고 공식적으로 밝힌 문재인 정부의 정책방향 등에 모두 정면으로 위배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동안 수차례 밝힌 바와 같이 전혀 명분과 실익이 없는 것으로 세종시 원안사수와 정상건설을 위해 이명박 정권에 맞서 엄동설한에 목숨 걸고 싸워 온 충북을 비롯한 충청권 이웃들에 대한 철저한 배신이자 상생발전을 포기하는 것으로 강력히 규탄하며 반대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만약, 이해찬 대표(더불어민주당·세종시)와 이춘희 세종시장이 무모하게 KTX세종역 신설을 추진하고 정부가 제5차 국토종합계획을 비롯한 국가계획에 반영한다면 문재인 정권에 대한 강력한 퇴진·심판운동도 불사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앞서 8일 대전시에서 열린 대전·세종시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국회 윤호중 의원(더불어민주당·경기 가평)은 “세종시에 KTX가 서지 않아 정부세종청사 공무원 대부분이 간선급행버스체계(BRT)를 30여분 타고 오송역으로 간다. 대단히 비효율적이기에 세종역에 대한 타당성 조사 결과가 나오는 대로 적극적으로 추진해 달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주승용 국회의원(바른미래당·전남 고흥)도 “세종시에 KTX를 비롯한 철도가 운행하지 않는다는 게 잘못된 것”이라며 이춘희 세종시장에게 향후 계획 등이 담긴 상세 자료 제출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이춘희 세종시장은 “세종시는 국내 주요 도시에서 2시간 내 접근할 수 있는 교통망을 갖춰야 한다”며 “충청권 4개 시·도가 협의해 광역 철도망 계획을 만들어 가고 있으니 국가 계획에 반영되도록 도와 달라”고 요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