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2022년 착공·2026년 준공 목표…기재부 사업축소 저속철 우려
  • ▲ 충북선철도고속화 사업 노선다.ⓒ충북도
    ▲ 충북선철도고속화 사업 노선다.ⓒ충북도

    충북도가 강호축 핵심 사업인 충북선철도고속화를 위한 밑그림을 그리고 있지만 사업비를 둘러싼 정부와의 이견과 오송연결선 기술 극복이 남아있어 사업을 낙관할 수 없는 상황이다.

    충북도는 10일 충북선철도고속화 사업 성공을 위해 정부와 사업 내용을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충북도에 따르면 충북선 철도고속화는 현재 5시간 30분가량 소요되는 전남 목포~강원 강릉 구간 운행시간을 2시간가량 단축시켜 3시간 30분에 도달하는 시키기 위한 사업이다.

    이를 위해 충북도는 △오송 연결선 △청주공항~삼탄 선로 개량 △삼탄~연박 선로개량 △봉양역 경유노선 복선화 △원주 연결선 복선화 등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청주공항~제천 연박 선로 개량은 75㎞를 직선화하는 것으로 선형 개량이 이 구간의 목적이다.

    삼탄~연박 구간 사업은 급곡선 구간 4㎞를 신설 것으로, 사업이 이뤄지지 않으면 운행속도 저하 및 소요시간 증가를 피할 수 없다.

    봉양역 경유노선 복선화 사업은 충북선과 중앙선을 연결하는 유일한 방법으로 강호선 고속철도망 완성을 위한 필수 사업이다.

    원주 연결선은 9㎞를 신설해 속도를 높이자는 것이다.

    이들 전체 사업비로 충북도가 정부에 요구한 사업비는 1조9600억 원이다.

    이에 대해 국토교통부는 기본계획수립 용역을 추진하고 있고, 총사업비는 2개안으로 구분돼 돼 기획재정부가 심의 중이다.

    하지만 기재부는 △청주공항~삼탄 개량 △봉양역 경유노선(단선)이 반영된 1조2800억 원의 기본안과 여기에 △삼탄~연박 선형개량 △원주 연결선이 반영된 1조7000억 원 등 2개안을 심의해 내년 1월까지 최종 확정한다는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충북도의 건의한 사업이 1안과 2안에서 제대로 수용되지 않아 저속철 논란을 불러올 가능성이 크다.

    충북도는 1안보다는 2안이 속도를 높일 수 있다는 판단아래 2안을 정부가 수용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충북도는 국토부가 기술적으로 어렵다는 입장을 보인 오송연결선은 ‘평택~오송간 2복선’ 신설노선을 활용한 분기라는 새로운 방안과 함께 3가지 분기안을 자체 용역을 통해 최적의 대안을 마련해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 3가지 안은 △호남고속선 내 분기(학천 터널 종점부) △오송궤도기지 인입선 활용 분기 △평택~오송 신설2복선 구간내 분기 등이다.

    이시종 지사는 “국가균형발전에 필요한 강호축 개발을 위해 충북선철도 고속화 및 연결선은 반드시 필요하다”며, “어떠한 어려움이 있더라도 완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