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오후 7시, 지역 시민사회단체 대표들 전격 회동키로‘농산물 불매운동’·‘동학혁명 중심지 명예 훼손’에 지역 사회 우려감 반영
  • ▲ 정상혁 보은군수.ⓒ보은군 홈페이지
    ▲ 정상혁 보은군수.ⓒ보은군 홈페이지

    정상혁 충북 보은군수의 ‘친일 발언’이 농산물 불매 운동으로 번질 우려가 커지면선 지역사회가  ‘주민소환’ 논의를 본격화하고 있다.

    보은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4일 오후 7시 각 단체 대표들과 회원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정 군수 퇴진을 위한 주민소환 논의에 들어간다.

    김원만 보은민들레희망연대 사무국장은 “‘정상혁 보은군수 주민소환추진 운동본부’(가칭)를 진행하기 위한 준비 모임을 할 예정”이라며 “종교·노동·농민·여성 등 시민사회단체 대표와 일부 이장 회원 등이 참여한다”고 밝혔다.

    이장 회원들은 지난 달 울산에서 열린 보은지역 이장단 워크숍에서 정 군수의 발언을 제지하지 못하고, 박수를 친 것 등에 대해 비판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시민사회단체가 정 군수에 대한 주민소환 투표가 이뤄지도록 하려면 ‘주민소환에 관한 법률’ 제7조 및 동법 시행령 제2조에 의거 19세 이상 인구의 15%로부터 찬성 서명을 받아야 하고, 서명기간은 선관위의 청구인대표자 공표일로부터 60일이다.

    보은군수가 관련 법률에 의거 지난 1월 9일 공표한 지난 해 12월말 기준 보은지역 19세 이상 인구는 2만9534명이며, 15%는 4431명이다.

    서명이 통과되고 본격 투표에 들어가서는 유권자의 3분의 1이상의 투표가 이뤄져야 하고, 이들 중 과반수 이상이 찬성하면 정 군수는 직에서 내려와야 한다.

    구금회 보은민들레희망연대 대표는 “정 군수의 발언 이후 과일경매시장에서 보은 물건이냐를 묻고, (보은 농산품이면)나중에 사지 않겠다고 하는 등 지역 농민들의 피해가 우려되는 분위기”라며 “앞으로 대추 축제와 보은 지역 농산물이 출하되고, 불매운동이 본격화 되면 지역 경제가 타격을 받을 것으로 걱정하는 분들이 많다”고 우려했다.

    구 대표는 “이번 사태는 단발성으로 끝날 일이 아니다”며 “농민들에게는 1년 삶의 결과이자 앞으로도 지속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사안이어서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 시민단체에 ‘꼭 좀 해 달라’는 격려의 전화를 주는 분들이 많다”며 분위기를 전했다.

    김인각 보은민예총 지부장은 “126년 전 봉건제 타파와 일본 극복을 위해 수많은 선조들이 피를 흘리고 돌아가셨고, 후일 독립투쟁과 3·1만세 운동의 정신으로 계승 됐던 동학혁명의 중심지에서 이런 일이 발생했다는 것에 대해 군민들이 너무나 큰 충격을 받았다”며 “지역민들의 뜻을 모아 나가겠다”고 주장했다.

    이날 보은군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에는 정 군수의 퇴진과, 보은 농산물 불매 운동 참여 관련 글들이 이어지고 있다.

    이에 앞서, 정 군수는 지난 달 26일 울산에서 열린 ‘보은군 이장단 워크숍’에서 “가난한 시절 일본으로부터 5억 달러의 돈을 받아 산업단지를 만들어 발전을 했다. 중국, 필리핀에서도 위안부로 끌려갔지만 우리만 보상을 받았다. ‘대통령이 약속을 했으면 지켜야 한다’고 일본인들이 말한다. 일본 불매운동하면 우리가 손해다” 등의 발언을 해 전 국민적인 공분을 사고 있다.

    한편, 정 군수는 3선의 지방자치단체장으로, 농촌진흥청 공무원, 충북도의원 등을 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