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비 10억 투입…지원대상 중위소득 100% 이하 확대
  • ▲ ⓒ세종시
    ▲ ⓒ세종시

    세종시가 시민의 삶을 위협하는 각종 긴급한 위기상황 발생 시 기존의 공적제도로 구제가 어려운 복지사각지대의 생계안정을 위해 ‘파랑새기금’ 사업을 이달부터 본격 시행한다.

    파랑새기금은 시정3기 공약사항으로 2022년까지 10억 원의 시비를 투입해 세종시복지재단 내에 설치·운영된다.

    재단은 그동안 파랑새기금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사업설명회, 설문조사 등 시민의견을 수렴해 사업계획에 반영함으로써 시민이 공감할 수 있는 제도를 구현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파랑새기금 지원대상은 주소득자의 사망, 실직, 화재, 질병 등으로 생계에 곤란을 겪는 시민 중 중위소득 100% 이하, 일반재산이 1억 5000만 원 이하이고 금융재산 700만 원 이하인 세대다.

    보건복지부의 긴급지원 사업이 중위소득 75%이하를 대상으로 하는데 비해 지원대상의 범위가 넓다.

    또, 긴급구호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 선정기준을 초과하더라도 특별한 사유가 있는 경우 파랑새기금운용심의위원회 심의를 통해 지원할 수 있도록 했다.

    지원금액은 가구당 생계비 최대 100만 원, 의료비 및 주거비는 최대 300만 원까지 지원 받을 수 있어 긴급한 위기로 경제적 어려움에 처한 시민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파랑새기금 신청은 가까운 읍면동주민센터로 문의하면 되며, 최종 대상자는 파랑새기금운용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확정된다.

    김회산 복지정책과장은 “파랑새기금은 위기상황에 처한 시민이 위기 전 삶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사회안전망 역할을 하는데 취지가 있다”며 “앞으로 파랑새기금의 다각적인 홍보 및 활용방안을 마련해 복지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