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31일, 군·관내 7개 기업 ‘미세먼지 감축 협약’2021년까지 감축목표 설정해 ‘미세먼지 발생 낮추기로’
  • ▲ 류한우 단양군수(오른쪽 두번째)가 지난달 미세먼지 주의보가 내려지자 물차를 활용해 작업자들과 도로변 물청소를 하고 있다.ⓒ단양군
    ▲ 류한우 단양군수(오른쪽 두번째)가 지난달 미세먼지 주의보가 내려지자 물차를 활용해 작업자들과 도로변 물청소를 하고 있다.ⓒ단양군

    충북 단양군이 청정단양 이미지 제고를 위해 향토기업과 ‘미세먼지 감축협약’을 갖는다.

    군은 이달 31일 단양군청에서 향토기업 7개사와 ‘미세먼지 자발적 감축을 위한 협약’을 갖고 3년간(2019∼2021년)매년 감축 목표를 설정해 미세먼지 발생을 낮춰간다는 계획이다.

    지난 3월, 군은 사회적 재난으로 간주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다양한 시책을 펼쳐왔다.

    먼저 관내 도로변 미세먼지를 덜어내기 위해 노면집진차량을 가동하고 매일 평균 70Km씩, 4개월 간 약 5600Km의 시가지와 외곽도로에 대한 청소를 실시했다.

    고농도 미세먼지가 장기간 지속 유입되는 경우 비상저감 조치에 따라 행정기관 소유·출입차량 2부제를 운영하고 대기오염 예·경보 시스템 구축과 미세먼지 자료를 안내 전광판에 알렸다.

    이어 관내 대기오염물질 다량 배출사업장에 대해서는 가동시간 변경·가동률 조정과 비산먼지 발생사업 중 건설공사장의 공사시간 변경·조정, 사업장 지도 단속 등 관련 대책을 적극 시행했다. 

    1사 1도로 클린제를 운영해 시멘트 광산 및 골재업체 주변도로 비산먼지를 억제하는 등 6.5km구간 사업장별 담당제를 실시하고 있다.

    군은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주민의 외부활동 위축과 건강에 대한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새로 구입한 집진차량을 포함, 운행대수를 2대로 확대 운영하고 단양읍에 대기질 측정망을 추가 설치하는 등 지속적인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백성문 환경과 주무관은 “국가적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관련된 제반 요건 등을 고려하지 않은 일방적 정책보다는 지역 제반여건을 고려한 지원정책이 필요하다”며 “지역특성에 맞는 맞춤 정책 추진과 청정 단양을 위한 향토기업과 군민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