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의회 임시회 5분 자유발언… 전범기업 수의계약 제한 등 강조
  • 이상식 충북도의원.ⓒ충북도의회
    ▲ 이상식 충북도의원.ⓒ충북도의회

    일본의 반도체 소재 수출 제한 조치 발표로 한일 간 갈등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생활 속에서 친일 잔재 청산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충북도의회는 374회 임시회 2차 본회의를 열어 충북도와 충북도교육청이 요구한 조례 개정안과 의원들의 5분 자유 발언을 들었다.

    이날 임시회에서 이상식 의원(더불어민주당·청주7)은 ‘충북의 경쟁력, 생활속 친일잔재 청산이 우선’이라는 5분 자유 발언을 통해 친일 잔재 청산에 충북도가 보다 더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 의원은 “올해는 3·1운동과 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의 뜻 깊은 해를 맞았지만 일본의 제국주의적 행태로 한반도에 어두운 그림자가 드리우고 있다”며 “일본은 안보상 우호국가인 화이트리스트 대상 27개국에서 우리나라를 제외하는 추가 경제보복을 기정사실화 하고 있어 도내 기업의 피해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어 “직접 당사자인 반도체 기업과 협력사, 그리고 장기적으로는 반도체산업의 위축에 따른 도미노 현상(타산업 피해)까지 예상된다. 충북의 산업구조를 보면 반도체와 그 협력업체들이 차지하고 있는 비중이 적지 않지만 글로벌 기업 SK하이닉스를 뒷받침해 줄 중소기업들의 핵심소재 및 부품산업은 미흡한 실정”이라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중소기업들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는 물론 반도체산업과의 세밀한 분업 확대를 위한 충북도의 장기적 안목이 절실하다. 충북경제의 안정화를 위해 소재산업 등에 대한 R&D 지원 및 투자촉진 방안 마련에 충북도가 앞장 서 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지금의 상황은 우리 스스로의 위상을 지켜내지 못했기 때문에 발생된 것”이라며 “일제강점기를 극복하고 친일의 잔재들을 청산하지 못한 반성이 앞서야 한다”고 전했다.

    이 의원은 “민간에서 자발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불매운동을 넘어서 확고하고 단호하게 새로운 대일(對日) 인식을 확립해야 한다. 더 무너지기 전에 생활속에 잔존하는 일제잔재의 청산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현재 민간에서도 친일잔재에 대한 조사가 상당부분 이루어지고 있다”며 “민간의 노력에 충북도가 수수방관하지 말고 도내 시·군은 물론 외부전문가들의 지혜를 모아 도민의 민족정기를 새롭게 확립해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충북도는 일본제국주의 상징물에 대한 공공사용을 제한과 전범기업과의 수의계약 제한은 물론 해당 제품의 사용을 억제해야 하고, 이러한 제품 사용 및 수의계약 사례가 극히 적거나 없다 하더라도 원칙을 마련해야 한다. 충북도교육청 또한 학교 내에서 사용되고 있는 전범기업 생산제품의 실태를 조사하고, 이를 통해 학생들에게 일본과 관련한 문제인식을 제시해 줘야 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