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내 한국 임시정부 27년 활동 15~19일 사적지 방문 30명 “역사·통일 의식 함양 계기 기대”
  • ⓒ뉴데일리 충청본부 D/B
    ▲ ⓒ뉴데일리 충청본부 D/B

    충북 학생들이 해외 독립운동 사적지 탐방에 나선다. 

    충북도교육청은 15일 3·1운동과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년의 해를 맞아 ‘함께 걷는 대한민국임시정부 독립의 길’이란 주제로 이날부터 19일까지 4박5일 동안 중국 내 대한민국임시정부 유적지를 탐방한다고 밝혔다.

    이번 탐방은 국외 독립운동 현장 답사를 통해 나라사랑의 정신과 역사·통일의식, 세계시민의식을 함양하고 이를 확산시키는데 목표를 두고 추진된다.

    참가 학생들은 동아리 추천, 유공자 추천, 자기 추천 부문으로, 탐방계획서와 자기소개서, 면접 등 심사 과정을 통해 최종 30명이 선발됐다.

    이 중에는 광복회 충북지부의 추천을 받은 7명의 독립유공자 후손 학생들도 포함됐다.

    학생들은 대한민국임시정부 27년의 이동로를 따라, 상하이, 자싱, 하이옌, 항저우, 난징, 충칭에 있는 독립운동 사적지를 탐방한다.

    학생들은 첫날인 15일 지난 1919년 상하이에 수립된 대한민국 임시정부와 홍구공원 등 윤봉길 의사 의거 현장을 탐방한다.

    16일에는 1932년 일본이 상하이를 점령한 후 이루어진 임시정부 이동로를 따라, 자싱, 하이옌에 있는 김구 선생 피난처, 항저우에 있는 대한민국 임시정부청사 등을 탐방한다.

    17에는 난징으로 이동해 남경대학살기념관 등을 돌아본다.

    18일에는 현지 국내선을 이용해 충칭으로 이동 후 1945년 환국 전 마지막 청사였던 대한민국임시정부 청사 ‘연화지’ 등을 탐방한다.

    19일에는 김구 선생이 1943년 카이로회담에 즈음해 장제스를 만나 한국의 독립을 요청했던 장소인 중국군사위원회 건물 등도 돌아본다.

    김기선 학교혁신과장은 “27년 대한민국임시정부 이동로를 따라가는 대장정을 통해 학생들이 나라사랑 정신과 역사통일의식, 세계시민의식을 가슴으로 깨닫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역사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올바른 미래인식을 지닐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탐방단은 지난달 19일 학생 대표단을 구성하고 탐방단 1차 사전교육에 이어 11일 2차 사전교육에는 탐방에 함께 가는 충북대 박걸순 교수의 대한민국 임시정부 주제 특강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