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소비자단체協, 1372소비자상담센터 접수 소비자상담 빅데이터시스템 분석
  • ▲ 증가율 상위품목.ⓒ한국소비자원
    ▲ 증가율 상위품목.ⓒ한국소비자원
    본격적인 휴가철을 맞아 샌들‧슬리퍼‧에어컨 소비자불만 증가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을 빅데이터시스템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 2019년 6월 전체 상담 건수가 전월 대비 11.5% 감소했다고 10일 밝혔다.

    품질 불량 등 `샌들·슬리퍼'에 관한 상담 건수 증가율이 가장 높았고, 품질 및 A/S와 관련된 에어컨의 상담 건수 증가율이 뒤를 이었다.

    2019년 6월 소비자상담은 5만 5268건으로 전월(6만 2440건) 대비 11.5%(7172건) 감소했고, 전년 동월(7만 764건) 대비 21.9%(1만 5496건) 감소했다.

    상담 증가율 상위 품목을 분석한 결과, 전년 동월 대비 `공연관람'이 85.7%로 가장 많이 증가했고, `투자자문컨설팅'(79.0%), `기타매체광고'(36.9%) 순으로 증가율이 높았다. 

    전월 대비 증가율이 높은 품목은 샌들·슬리퍼(56.0%), 에어컨'(21.7%), 미용서비스(11.0%) 등의 순이었다.
       
    소비자들이 휴가철을 앞두고 전자상거래를 통해 샌들·슬리퍼를 구입했으나 염색 또는 봉제·접착 상태가 불량하거나 착용 후 통증이 발생했다는 등의 품질 문제를 제기하는 불만이 많았으며  에어컨은 제품 파손, 배관 누수, 설치 미흡 등 품질 및 A/S와 관련된 불만이 많았다.

    상담 다발 품목으로는 점퍼·자켓류, 간편복 등 `의류·섬유' 품목이 2274건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이동전화서비스 1621건, 헬스장·휘트니스센터 1559건 순으로 전월과 순위가 동일했다.

    연령대별로는 30대가 1만 5746건(30.5%)으로 가장 많았고 40대 1만 4238건(27.6%), 50대 9689건(18.8%) 순이었으며, 여성 소비자의 상담이 54.9%(3만 011건)로 남성 (45.1%, 2만 5257건) 대비 9.8%p 높았다.

    상담사유로는 품질·A/S(1만 5737건, 28.5%), 계약해제·위약금(1만 1692건, 21.2%), 계약불이행(7991건, 14.5%)과 관련한 상담이 전체의 64.2%를 차지했고, 일반판매(2만 9215건, 52.9%)를 제외한 판매방법 중에서는 국내전자상거래(1만 3958건, 25.3%), 방문판매(2217건, 4.0%), 전화권유판매(1762건, 3.2%)의 비중이 높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