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의회 임시회서 “문의면 주민들 설득해야 하는 문제 남아”
  • ▲ 허창원 충북도의원.ⓒ충북도의회
    ▲ 허창원 충북도의원.ⓒ충북도의회

    충북도내 사회적 경제기업의 오프라인 판로 구축에 청남대를 활용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9일 충북도의회 374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허창원 의원(더불어민주·청주4)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허 의원은 “지난해와 올해 행정문화위원회 현장 확인 결과 도내 사회적경제기업이 오프라인 판로 확보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을 확인했다”며 “청남대에 매년 관광객이 몰리는 시기에 사회적기업이 청남대에서 관광객을 대상으로 물품을 판매할 수 있는 기회를 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사회적기업의 경우 3년 기준으로 지원되는 예산만해도 190억 원에 달하고, 마을 기업의 경우 지정되는 해에는 5000만원, 재지정이 되는 해에는 3000만원의 예산이 지원돼 마을기업을 포함한 사회적경제기업에 지원되는 예산을 더하면 3년간 200억 원이 넘는다. 그들을 돕기 위해 예산을 지원하는 것도 좋지만 더 시급한 것은 이들 기업이 생산한 물품을 판매할 수 있는 판로를 마련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허 의원은 “많은 고민 가운데 하나가 인터넷판매를 비롯한 판매망을 구축하는 노력에도 한계가 있다는 것”이라며 “충북도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관광객이 4월과 10월, 11월에 집중된다는 결과를 얻은 만큼 이 시기를 잘 활용하면 사회적 경제기업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문의면 주민들의 반대의견이 있을 수 있다는 부분에 대해서는 오히려  주민들에게 보다 더 안정적인 농산물 판매를 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충북도에 이러한 방안을 잘 활용할 것을 주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