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세종시당 “재해대책본부 설치 대책마련 나서야”李시장, 재발방지 약속… “수사의뢰, 위법 시 구상권 청구”
  • ▲ ⓒ자유한국당 세종시당
    ▲ ⓒ자유한국당 세종시당

    자유한국당 세종시당이 최근 장군면에 대규모 파리떼 출몰과 관련, 대책을 촉구하고 나섰다.

    시당은 5일 성명을 내고 “세종는 파리떼로 인한 피해 규모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재해대책본부를 설치해 적극적인 파리 방제에 나서라”고 말했다.

    이어 “세종시 장군면으로부터 시작된 파리떼로 인한 피해가 확산되며 주민들이 극심한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 이같이 피해가 확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세종시는 뚜렷한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상황으로 피해는 더 커져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파리떼에 의한 피해는 이미 장군면의 구도심을 넘어 신도심의 주민들으로까지 확산될 우려가 증폭되고 있는 상황이다.

  • ▲ 최근 장군면에 대규모 파리떼 출몰해  주민들이 극심한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
ⓒ김동식 기자
    ▲ 최근 장군면에 대규모 파리떼 출몰해 주민들이 극심한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 ⓒ김동식 기자

    이에 시당은 “파리 유충을 박멸하기 위해서는 밤나무 과수원에 뿌려진 퇴비를 완전히 흙으로 덮지 않는 한 불가능하다는 의견과 헬기에 의한 전역(全域) 항공방제를 통해 유충을 박멸하도록 해야 한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나오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춘희 시장은 긴급 재해 상황에 대응하는 여야 합동 재해대책본부를 설치하고 시급히 파리 방제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한편 이춘희 세종시장은 이와 관련, 전날 정례브리핑을 가진 자리에서 "이같은 사건이 재발하지 않도록 하겠다”며 "앞으로 불량 퇴비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또 “구상권을 청구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이 시장은 "특별사법경찰이나 수사기관에 의뢰해 원인을 밝혀낸 뒤 위법사항이 있으면 엄정히 대처하고, 방제비용에 대한 구상권도 청구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5~7일 농장 전체에 대한 2차방역을 실시해 유충과 성충을 완전 박멸하겠다”면서 “필요하다면 3·4차 추가 방역도 실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