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재난안전상황실 통합관제시스템 구축LED 모니터 8대로 72개소 CCTV 관제
  • ▲ 청주시가 3일 완료 보고회를 가진 재난안전상황실 통합관제시스템 멀티스크린.ⓒ청주시
    ▲ 청주시가 3일 완료 보고회를 가진 재난안전상황실 통합관제시스템 멀티스크린.ⓒ청주시

    홍수나 시민들의 물놀이 중 위험 상황 등 재난 위험을 실시간 감시할 수 있는 체계가 마련됐다.

    충북 청주시는 3일 재난 상황의 신속한 전파 및 재난안전대책본부 실무반의 근무환경 개선을 위한 재난안전상황실 개선사업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시는 이날 오전 한범덕 청주시장 및 실국장 등이 참여한 가운데 재난안전상황실에서 개선사업 완료 보고회를 가졌다.

    시는 2억 5000만 원을 들여 재난안전상황실을 리모델링하고 LED멀티비전 8대 설치 등 통합관제시스템을 구축했다. 이 사업은 민선7기 안전관련 공약사업 중의 하나다.

    시는 좁고 폐쇄적인 재난안전 상황실을 개선하기 위해 안전정책과 사무실과 재난안전 상황실 사이에 통유리를 설치해 두개의 공간이 시각적 효과를 통해 넓은 느낌을 갖도록 했다

    통신서버실, 모빌렉 등을 효율적으로 재배치하고 시스템 냉난방기 설치 등 리모델링을 통해 재난안전대책본부 실무반 28명이 쾌적한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게 했다.

    재난안전상황실 벽면에는 LED 모니터 8대를 설치해 무심천, 가경천 등 7개 하천 14개소의 수위를 관측해 하상통제와 경계수위, 위험수위 도달에 따른 안내방송 등을 신속하게 할 수 있도록 했다.

    또 각 읍면에 설치된 우량(적설)계, 여름철 물놀이지역, 겨울철 제설구간 주요 도로, 염소분사 장치 설치 지역 등 72개소의 CCTV 관제가 가능해졌다.

    기상청의 위성영상, 레이더영상, 중기예보, 폭염현황 등의 자료를 실시간 공유할 수 있어 각종 재난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앞으로 시는 2020년 상반기까지 한국수자원공사와 협업으로 환경부, 기상청, 농어촌공사 등 유관기관의 물 정보를 공유하는 홍수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해 실시간으로 홍수 모니터링을 할 계획이다.

    시는 올해 재난안전 특별교부세 공모사업에 선정돼 확보한 10억 4000만 원의 국비를 2021년까지 상습침수구역, 지하차도 등 도심 저지대 30개소에 침수 감시센서를 설치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재난상황을 재난 안전상황실과 119상황실에 실시간 연동하고, 재난 상황발생 시 불법주정차 CCTV안내판, 버스정보안내기 등에 신속히 전파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한범덕 청주시장은 “무엇보다도 시민의 안전이 최우선이다”라며 “다양한 재난예방 시스템을 갖춰 재난으로부터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