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경자청, ‘남북경제특구협력센터’ 설립 위한 용역 착수
  • 오송바이오밸리 조감도.ⓒ충북경제자유구역청
    ▲ 오송바이오밸리 조감도.ⓒ충북경제자유구역청

    북미 간 대화 재개로 한반도 긴장 완화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충북이 남북경제협력의 기반을 놓을 수 있는 단추를 끼울 수 있을까에 관심이 커지고 있다.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은 2일 ‘남북경제특구협력센터’(협력센터) 설립을 위한 용역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협력센터는 남한 7개 경제자유구역과 북한 21개 경제개발구 간의 가교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는 것이다. 충북경제자유구역을 비롯해 타 시도 경제자유구역과 북한의 흥남공업개발구·은정첨단기술개발구·현동공업개발구·청진공업개발구와 협력관계를 모색하는 것이다.

    충북경자청에 따르면 21개 북한 경제개발구 가운데 흥남개발구는 기계설비·화학제품·약품 등을, 은정첨단개발구는 정보통신(IT)·생면공학기술(BT) 개발을, 현동공업개발구와 청진경제개발구는 항공·부품 등의 산업을 담당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충북의 청주에어로폴리스지구는 현동·청진개발구와 관광 항공기 부품 분야에서 협력을 모색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충북도는 오송과 오창이 바이오와 IT분야에서 특화된 곳이어서 이 분야에서 중심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현재 북한 개성공단과 관련있는 충북 기업은 청주시 청원구 북이면 자화전자 한 곳 뿐으로, 지역 기업과의 연관성을 두고 추진하는 것은 아니라는 설명이다.

    충북경자청은 연구용역이 산업부와 통일부 등을 모두 대상으로 해야 하는 것이어서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번 연구용역은 이날 착수해 오는 10월 완료하는 것이 목표다.

    충북경자청은 용역 결과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나오면 센터 설립 비용 400억~500억 원 등 관련 사업비를 정부에 요청한다는 방침이다.

    임성빈 충북경자청 본부장은 “아직 구체적인 내용을 설명할 수 있는 단계가 아닌 용역 착수 수준”이라며 “충북이 지리적 접근성 면에서 다른 어느 경자청보다 수월하고, 논의하기도 쉬워 접근하는 단계다. 앞으로 용역결과를 보고 계획을 면밀하게 세울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