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원자력안전특위, 경주 방사성폐기물처리장 방문
  • 대전시의회 원자력안전 특별위원회는 27일 경북 경주 방사성폐기물처리장을 방문, 방폐장 시설을 둘러보고 있다.ⓒ대전시의회
    ▲ 대전시의회 원자력안전 특별위원회는 27일 경북 경주 방사성폐기물처리장을 방문, 방폐장 시설을 둘러보고 있다.ⓒ대전시의회
    대전시의회 원자력안전 특별위원회는 27일 경주 방사성폐기물처리장과 월성원자력발전소를 차례로 방문해 원자력 시설 현장을 둘러보고 방사성폐기물 조기 이송을 촉구했다.

    시의원들의 경주 방문은 방사성폐기물 저장 및 처리하는 경주내 원자력 시설 현장을 직접 점검하고, 대전에서 보관중인 방사성폐기물 이송에 대해 특위 차원의 대응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구본환 특위 위원장과 5명의 특위 위원들은 한국원자력환경공단 관계자로부터 방사성폐기물 처분시설 현황에 대한 보고를 받은 뒤 대전시민 안전을 위한 방사성폐기물의 조속한 이송을 요구했다. 

    원자력안전특위 구본환 위원장은 “3만 드럼이 넘는 방사성폐기물을 보관중인 대전시가 경주 방폐장 준공 이후 현재까지 2600드럼의 방폐물만 이송할 정도로 이송실적이 지지부진하다. 시민의 원자력 안전에 대한 불안감 해소를 위해 방사성폐기물 이송계획에 따른 조속한 이행과 방폐물 관련 정보에 대해 시민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더 높은 수준의 원자력 안전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주문했다. 

    원자력안전특위는 지난해 12월 특위(6명)글 구성해 두 차례 회의와 원자력안전 세미나를 개최했으며, 앞으로 대전시의 적극적인 원자력 안전대책을 촉구하고 개선방향을 제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