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종합감사서 적발 물의… 복기왕 前 시장 시절 ‘과장전결’
  • ▲ 아산시청사.ⓒ아산시
    ▲ 아산시청사.ⓒ아산시

    충남 아산시가 예산을 전용해 비서실 직원들에게 옷을 선물한 사실이 뒤늦게 밝혀져 물의를 빚고 있다.

    이 같은 사실은 최근 충남도가 아산시를 상대로 한 종합감사에서 드러났다.

    이번 종합감사에서 적발된 불법 예산전용이 이뤄졌을 당시의 아산시장은 복기왕 현 청와대 정무비서관이었다.

    19일 충남도와 아산시 등에 따르면 아산시는 2016∼2017년 시 예산 가운데 피복비 예산을 불법 전용해 비서실에 근무하던 직원들에게 1년에 2차례씩, 모두 4차례에 걸쳐 2900여만 원 상당의 옷을 지급했다.

    시장과 부시장, 국장실 비서실 직원 중 남성 직원들에게는 60만원 상당의 양복, 여성 직원들에게는 30만원 상당의 양장을 제공했다.

    하지만 옷을 구매해 직원들에게 지급토록 한 과정은 과장 전결로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아산시의 한 관계자는 “비서실 직원들의 정장은 민방위복이나 청내 비정규직 근무복 등에 사용할 피복비 예산을 전용해 사용한 것이 사실이지만 이런 예산 전용은 오래전부터 있어 온 관행”이라고 밝혔다.

    자유한국당 충남도당은 지난 18일 성명을 내고 또 “좌편향 방송인 김제동에게 고액을 퍼준 것만으로는 성에 안 차는가? 시민 세금이 본인 주머니 쌈짓돈 인가? 입만 열면 ‘시민’ ‘공정’을 떠들어 대더니, 뒤로는 정말 내 식구만 챙겼단 말인가? 주민 혈세를 부당 전용해 가며, 측근들에게 호기를 부렸다면 이는 구악이자 적폐”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시급히 감사원 감사청구까지 고려해야 할 중차대한 사안이다. 충남도청이 최근 아산시청을 감사했다는데 그 결과 또한 낱낱이 공개해야 한다”며 “정말 아산시민의 피와 땀을 본인의 정치적 실익을 위해 이용했다면, 추상같은 심판을 벗어날 길이 없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복기왕 청와대 비서관은 “당시 과장 전결로 추진된 일로 알고 있다. 시장이었던 본인이 모두 알고 있어야 할 일이었으나 그렇지 못한 점에 아쉬운 마음이다. 내년 총선에 출마할 것이라는 소문이 있다 보니 자유한국당에서 경계하기 위한 방안으로 이같은 성명을 낸 것으로 추측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대해 장기승 아산시의원은 “평소 페미니즘을 강조하며 남녀 차별을 없애겠다고 강조했던 복 비서관이 남자 직원들에게는 여자직원들보다 2배의 옷값을 지급해 차별을 유도했다”며 “더욱이 공무원들에게 민방위복이나 비정규직 작업복 용도인 피복비를 예산 전용해 비서실 직원들에게 옷을 제공한 것은 불법이고 차별”이라고 성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