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안게임 공동유치·혁신도시 지정·일자리 문제 대응 등 논의
  • ▲ 18일 충청권 광역단체장과 더불어민주당은 국회에서 제2차 더불어민주당 충청권협의회를 열어 지역 현안을 논의했다.ⓒ충북도
    ▲ 18일 충청권 광역단체장과 더불어민주당은 국회에서 제2차 더불어민주당 충청권협의회를 열어 지역 현안을 논의했다.ⓒ충북도

    충청권과 더불어민주당이 당정협의회를 열어 지역 현안 해결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대전·세종·충남·충북 등 충청권 4개 광역자치단체와 민주당은 18일 국회에서 ‘제2차 더불어민주당 충청권협의회’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는 이해찬 당대표를 비롯한 충청권 4개 시·도지사, 시·도당 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충청권 단체장들은 지역 공통 현안으로 ‘혁신도시 지정 및 공공기관 이전’과 ‘일자리 관련 공동 대응’ 등을 정해 논의를 진행했다.

    혁신도시 지정 및 공공기관 이전과 관련해 당·정은 △충남·대전 혁신도시 지정(충남) △지역인재채용 역차별 개선(대전) △공기업 추가 이전(충북) △행정수도 완성(세종)등을 주요 현안으로 정해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충북도는 충북혁신도시에 11개 공공기관이 이전했으나 인력개발, 정보통신 위주 기관으로 지역경제 파급력이 부족하다고 지적하고, 국가균형발전 원칙에 따라 ‘충북혁신도시 기능분류’를 지역전략산업과 부합하게 재편성해 줄 것을 건의했다.

    ‘일자리 문제 충청권 공동대응’과 관련해 당·정은 ‘융복합 특수영상 콘텐츠 클러스터 조성’(대전), ‘자율주행실증 규제자유특구지정’(세종), ‘태양광 반도체산업 전문인력 양성’(충북), ‘LG 생활건강 일반 산단 규제개선 통한 일자리 창출’(충남)등을 주요 의제로 채택했다.

    충북도는 태양광·반도체 등 지역 주력산업을 이끌 전문 인력이 부족한 현실을 지적하며, 태양광·반도체 산업 석·박사 인력에 대한 학자금 및 취업장려금 국비 지원을 건의했다. 

    또한 ‘2030 아시안게임 충청권 공동 유치’, ‘충북선철도 오송 연결선 적정성 검토 반영’, ‘전통무예진흥법 개정’, ‘시멘트 지역자원시설세 신설 등도 건의했다.

    아시안게임 공동유치와 관련 충북도는 아시안게임 충청권 유치는 560만 충청인의 자존심 회복과 공동체 의식 함양을 위해 꼭 이뤄내야 할 충청권의 당면 현안이며, 수도권에 집중된 스포츠 인프라를 분산하고, 노후화된 충청권 대규모 체육시설 건립을 위해 꼭 필요한 사업임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외국과의 유치경쟁에서 우위 선점을 위해 국내 후보도시로 조기 확정하고, 내년 총선 충청권 공동공약 채택해 줄 것을 건의했다.

    충북선철도 오송 연결선 적정성 검토 반영과 관련, 호남과 강원을 연결하는 강호선의 당초 사업취지를 살리기 위해서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에 오송연결선 반영이 반드시 필요하나, KDI가 기술적 문제로 적정성 검토에서 제외된 점을 감안, 빠른 시일 내 검토를 완료하도록 당·정의 전폭적 지원을 요청했다.

    충북도 임택수 기획관은 “이번 충청권 당정협의회는 충청권 4개 시·도간 탄탄한 공조를 재확인하는 기회였다”며 “충청권을 넘어 대한민국 미래 100년을 선도할 시금석이 되도록 현안 해결에 힘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