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청주시 문화재위에 의견서 전달
  • ▲ 충북연대회는 18일 청주시청 블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청주TP 지구 원형보존 등을 주장했다.ⓒ박근주 기자
    ▲ 충북연대회는 18일 청주시청 블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청주TP 지구 원형보존 등을 주장했다.ⓒ박근주 기자

    충북 청주시가 기업유치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청주테크노폴리스’(청주TP) 2차 지구 개발에 대한 의지가 확고한 가운데 시민사회단체는 원형 보존을 주장하고 있어 앞으로의 결과가 주목된다.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충북연대회·사무국장 김길우)는 18일 청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청주TP 사업은 청주시가 투명하게 정보를 공개하고 공론화 하면서 추진해야 한다”며 “원형 보존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충북연대회는 청주TP의 원형 보존 중요성, ㈜청주테크노폴리스자산관리((주)청주TP)의 자금 조달 의혹, 청주시의 관망적 태도 등을 집중 거론했다.

    충북연대회는 “2014년 3월부터 2016년 2월까지 청주테크노폴리스 1차 부지에서는 발굴과정에서  3~4세기경 백제유물이 다량 출토됐고, 2017년부터 올해까지 발굴 작업을 하고 있는 2차 확대 부지 내에서도 1000여점의 유물이 나왔다. 전문가들은 한정된 지역에서 이렇게 다량의 유물이 많이 나온 예는 없어 문화재적 가치가 매우 높은 것으로 설명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청주TP 내 유적지에서 발견된 다수의 마한시대 무덤은 청주의 고대 역사를 규명할 수 있는 유물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충북연대회는 “이와 관련해 지난달 24일 문화재청의 문화재위원회가 이에 대한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현장조사를 진행했다”며 “충북연대회의는 청주테크노폴리스 2차 지구 원형보존 요구 의견서를 청주시와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에 전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충북연대회는 청주TP의 사업 주체인 ㈜청주테크노폴리스((주)청주TP)의 사업 태도에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충북연대회는 문화재청 심의를 앞두고 있는 마당에 ㈜충북TP가 산업단지 추가 확장에 본격 착수한다고 밝힌 것은 시민들을 무시한 것이라는 입장이다.

    충북연대회는 “7월까지 지장물 조사를 완료하고 11월 중에 보상에 착수한다는 일정까지 발표했다. 여전히 많은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음에도 7월까지 지장물 조사를 완료하겠다는 일정을 어떻게 밝힐 수 있는지, 지난 몇 년 동안 설득하지 못한 주민들을 불과 한 달 만에 설득시킬 비장의 카드가 있다는 뜻인지, 아니면 주민 의견을 무시하고 법대로 강행하겠다는 뜻인지 알 수 없다”고 비판했다.

    또한 “청주TP 3차부지는 내몰리는 원주민, 문화재, LNG발전소, 아파트 과잉공급, 대형유통시설 입점 등으로 수많은 논란은 계속 될 것”이라며 “청주TP가 유적지·문화재 보호,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무시하고 추진할 만큼 중요한 공익사업인지 여부부터 짚고 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만약 정말로 청주TP가 청주시 발전에 중요한 공익사업이라면 이 사업은 민간기업이 아니라 청주시가 주도권을 갖고 가야 하며, 관련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공론화하면서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충북연대회는 ㈜청주TP와 관련 기관의 유착 의혹 가능성도 제기했다.

    충북연대회는 “문화재청의 청주TP 2차부지 유적보존방안 심의를 불과 일주일 앞둔 시점에 자금조달이 확정됐고 본격적인 사업에 착수한다는 발표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지 당혹스럽다. 문화재청의 심의는 보나마나 결과가 뻔하다는 뜻인가, 아니면 사전에 충분한 작업을 했다는 자신감인가”라며 의문을 제기했다.

    또한 ㈜청주TP의 프로젝트 파이낸싱(PF)에 대해서도 문제점이 있다고 강조했다.

    충북연대회는 “8400억원의 PF자금대출에 대해서도 승인이 완료됐다고만 했지 구체적인 내용은 없다”며 “누가 어떠한 방식으로 보증을 했는지가 중요한 문제임에도 그에 대한 언급이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청주시의 관망적 태도도 지적했다.

    충북연대회는 “청주TP는 공익사업임에도 강 건너 불구경하는 태도를 취하고 있다. 청주시는 ㈜청주테크노폴리스의 20% 지분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시민단체가 문제점을 제기하면 청주TP는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라고 항변하면서도, 정작 관련 정보를 요구하면 우리는 모르니 청주TP자산관리에 알아보라고 하고, ㈜청주TP는 민간기업이라 정보를 공개할 의무가 없다고 한다”고 비판했다.

    청주TP는 청주시의 최대 현안 사업이다.

    1차 지구에 하이닉스반도체 M15공장이 들어선데 이어 추가로 관련 기업들이 2차 지구에 입주해야 하기 때문이다.

    청주시는 2차지구에 이어 3차지구까지 개발해 청주의 미래 먹거리 생산기지로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 한범덕 청주시장은 17일 주간업무보고회의 자리에서 “하이닉스의 청주유치로 1818억원의 지방소득세 소득과 고용 창출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며 “청주테크노폴리스가 최첨단 산업단지로 미래 100년 먹거리를 위한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방안을 강구하라”고 지시했다.

    문화재 보존과 미래 먹거리 창출을 위해 사업이 어떠한 접점을 찾을지 시민들의 관심이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