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실무교섭 ‘결렬’…13일 여의도 한국노총서 기자회견
  • ▲ 전국우정노동조합 충청지방본부가 지난 3일 저녁 충청지방우정청 앞에서 집배원 노동조건 개선을 촉구하는 대규모 집회를 열고 있다.ⓒ전국우정노동조합 충청지방본부
    ▲ 전국우정노동조합 충청지방본부가 지난 3일 저녁 충청지방우정청 앞에서 집배원 노동조건 개선을 촉구하는 대규모 집회를 열고 있다.ⓒ전국우정노동조합 충청지방본부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전국우정노동조합(이하 우정노조)가 다음달 초 총파업을 할 것으로 보여 충청권의 물류대란이 우려된다.

    12일 우정노조 충청지방본부에 따르면 전날 우정노조와 우정사업본부가 집배인력 처우개선을 놓고 벌인 실무교섭이 결렬됐다.

    양 측은 그동안 집배원 과로사 방지와 노동조건 개선을 위한 토요배달 폐지, 집배원 2000명 증원 등을 놓고 협상을 벌여왔다.

    노조 측이 이날 중앙노동위원회에 중재를 요구하는 쟁의조정을 신청함에 따라 앞으로 15일간 조정기간을 갖는다.

    이에 따라 중앙노동위 중재절차가 남아 있지만, 그동안의 교섭에서 이견을 좁히지 못해 우정노조가 13일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 대회의실에서 총파업 선언 기자회견을 가질 것으로 전해졌다.

    또 우정노조 8개 지방본부 위원장은 긴급회의를 열어 총파업 여부를 묻는 찬반 투표 절차도 논의할 계획이다.

    우정노조 충청지방본부 관계자는 “사측의 불성실한 태도로 교섭이 결렬된 것 같다”면서 “각 지부별 총파업 찬반 투표가 진행되면 파업을 강행하는 방향으로 결정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예측했다.

    우정노조 소속 충청지방본부(노조원 3000여 명) 조합원이 총파업 투쟁에 가담할 경우 충청권 물류대란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정부가 인력충원을 위한 노사 합의사항을 이행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하고 “노동자를 계속 죽음으로 내몰 경우 다음달 초쯤 총파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우정사업본부는 집배원 증원과 ‘완전한 주5일제’의 노사 합의사항을 여전히 지키지 않고 있는 것은 물론 경영위기 책임을 집배원에게 떠넘기고 고통을 강요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우정사업본부 충청지방우정청은 “지금으로서는 총파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가용한 필수유지인력을 동원해 정상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입장이다.

    한편 전국우정노동조합 조합원들은 앞서 지난달 23일 청와대 사랑채 인근에서 ‘전국우정노조 지부장 상경투쟁 결의대회’를 열고 “집배원 죽음의 행렬 멈추라”면서 ‘집배원 과로사 근절!’ ‘완전한 주 5일제 쟁취’ 등의 구호를 외치며 집배노동자 처우개선을 요구했다.

    이어 지난 3일에는 충청지방우정청 앞에서 집배원 노동조건 개선을 위한 대규모 집회를 갖고 집배원 2000명 증원, 토요배달 폐지에 따른 주 5일 근무제 실현, 경영위기 책임 전가한 우정사업본부장 퇴진 등을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