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한 MRO산업 논쟁 ‘재점화’ …내달 1일 국회서 정책토론회
  • ▲ 김종대 국회의원이 4일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MRO산업 재추진에 대한 당위성을 설명하고 있다.ⓒ박근주 기자
    ▲ 김종대 국회의원이 4일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MRO산업 재추진에 대한 당위성을 설명하고 있다.ⓒ박근주 기자

    충북도의 실패한 정책으로 평가받는 충북경제자유구역내 청주에어로폴리스 MRO(항공정비산업, Maintenance, Repair and Overhaul)산업 논쟁이 재점화하고 있다.

    국회 김종대 의원(정의당·비례·국방위원회)은 4일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충북도는 청주공항 에어로폴리스 졸속 계획을 멈추고, 정부는 민관군이 함께 참여하는 항공정비(MRO:Maintenance, Repair and Overhaul) 산업에 나서야 할 때”라고 주장했다.

    이날 김 의원은 충북도를 향해 “경제자유구역내 청주 에어로폴리스 사업 계획은 졸속에 그치고 있다”며 “현재 충북도의 계획은 산업화 큰 그림 없이 엑세서리만 갖다 붙이는 수준에 머물고 있어 큰 그림을 방해하는 요소가 될 것”이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정비시설은 공항과 근접해야 하기 때문에 함부로 활용 계획을 짜서는 안 된다”며 “청사 활용 계획에서도 항공사가 함부로 입주하면 알박기처럼 돼 버려 다시 회복하는데 많은 기회비용을 날리는 역효과를 맞게 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에어로폴리스 산업화 전략을 통해 동심원처럼 퍼져나가는 전략을 구사해야 한다”며 “우선, 성장 잠재력을 찾는데 힘을 쏟고, 정비를 위한 격납고를 우선 설치한 뒤 항공사 입주를 결정해도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공군사관학교의 항공박물관을 밖으로 내보내 현재 2만 명 수준의 관광객을 5만 명 이상이 되도록 해야 한다”며 “현재 종합 발전 계획 공군과 논의 중”이라고 공개했다.

    그러면서 “전남 나로우주기지는 항공관련 기관이 입지했지만 실패한 사례”라며 “청주에 이러한 기능을 가져와야 한다. 청주가 항공의 전진기지로 역할 할 수 있도록 순수민간 인력으로 항공포럼을 구성하고, 지역의 정치인과 충북도가 이를 실현할 수 있도록 힘을 합치자”고 제안했다.

    또, 김 의원은 청주공항 MRO산업은 실패한 것으로 판명났다는 지적에 대해 “이제 환경이 변해 에어로폴리스는 범국가 자산으로 생각해 민관군이 함께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환경이 변화된 요인으로 F-35 스텔스 전투기가 청주공항에 도입됐고, 앞으로 군의 계획에 따라 40대 이상이 되면 별도의 정비 공간이 있어야 한다는 점, 에어로K가 청주공항을 모기지로 20대 이상의 항공기를 운용하게 된다는 점을 들었다.

    이와 함께, MRO지역으로 지정된 경남 사천공항 인근 지역이 사실상 사업 진척이 되지 않고 있어 충북에 다시 기회가 찾아오고 있다고 분석했다.

    김 의원은 “사천공항에 입주하려던 MRO관련 기업들이 떠나고 몇 남지 않았다”며 “정치 논리에 의해 억지로 지정을 받았지만 MRO를 하기에는 여건이 맞지 않고, 도저히 가능성을 찾을 수 없었기 때문이 아닌가 한다”고 말했다.

    특히, MRO사업의 조속한 사업 추진 중요성을 강조했다.

    김 의원은 “정부가 주도하고 민‧관‧군이 협력하는 MRO를 추진해야만 연간 2조원이 훌쩍 넘는 국부유출을 막을 수 있다”며 “이를 위해서는 싱가포르의 경우처럼 처음에는 정부가 사업을 하고, 이를 민간에 매각해야 한다”고 예를 들었다.

    지난 주 싱가포르 MRO 시장을 둘러보고 온 김 의원은 시장규모와 역량은 한국이 싱가포르보다 우위에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2018년을 기준으로 싱가포르는 100여기의 전투기와 200여기의 민항기를 보유하고 있지만 한국은 430여기의 전투기, 600여기의 헬리콥터, 100여기의 지원기와 426기의 민항기를 보유하고 있다.

    특히, 한국은 초음속 훈련기를 제작할 정도로 높은 기술력과 제조업 기반도 갖추고 있어 경쟁력이 높다고 판단했다. 

    김종대 의원은 “정부가 청주를 이미 국내에서 최적지라고 판단한 전례가 있다”며 “국제공항과 축구장 60개 규모의 에어로폴리스 단지가 있고 국가첨단전략자산인 F-35의 모기지라는 강점, 청주공항을 모항으로 운항을 시작한 저가항공사 등을 고려할 때 청주의 MRO 적합도는 여전히 전국 최고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김 의원은 “지금까지 항공산업을 키우지 못한 것은 중앙정치가 실종된 탓”이라고 전제한 뒤 “이번에는 청주에 첨단산업 육성과 일자리창출에 대한 신념을 갖고 도전해 ‘청주형 일자리’의 비전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3000~5000명의 정비인력과 지원 및 부수인력을 포함해 모두 1만 명 이상의 고용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김 의원은 다음 달 1일 오전 10시 국회의원회관 8간담회실에서 열리는 ‘군 MRO의 민군융합 촉진을 통한 혁신성장 방안 토론회’에서 국내 전문가들과 함께 항공정비산업 전력화에 대한 1차 토론회에 이어 청주에서도 2차 토론회를 진행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