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이민자 소비자역량 강화 등 소비자 권익증진 기여
  • ▲ 한국소비자원이 지난 20일 서울 더케이아트홀에서 열린 ‘제12주년 세계인의 날’ 기념식에서 대통령상을 받았다.ⓒ한국소비자원
    ▲ 한국소비자원이 지난 20일 서울 더케이아트홀에서 열린 ‘제12주년 세계인의 날’ 기념식에서 대통령상을 받았다.ⓒ한국소비자원

    한국소비자원이 20일 서울 더케이아트홀에서 열린 ‘제12주년 세계인의 날’ 기념식에서 공공기관 최초 대통령상을 받았다고 21일 밝혔다.

    ‘세계인의 날’은 2007년 제정된 ‘재한외국인 처우 기본법’에 따라 다양한 민족ㆍ문화권의 사람들이 서로 이해하고 공존하는 다문화 사회를 조성하기 위해 지정된 법정기념일이다.

    이번 수상은 이민자, 다문화가정, 유학생 등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들이 대한민국의 구성원으로서 더불어 살 수 있도록 소비자역량을 강화하는 등 소비자권익 증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은 것이다.

    한국소비자원은 2016년부터 법무부와 협력해 국내 거주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생활밀착형 소비자교육과 정보제공을 실시하고 있다.

    2018년부터는 소비자 교육 수요 증가에 따라 법무부 사회통합프로그램과 연계해 이민자 대상의 소비자교육 전문강사를 양성하고 있다.

    사회통합프로그램은 이민자가 우리사회 구성원으로 적응․자립하는데 필수적인 기본소양(한국어와 한국문화, 한국사회이해)과 정보를 체계적으로 함양시키는 프로그램이다.

    이밖에도 외국인 전용 소비자상담 전화를 운영하고 외국인들의 언어 수준을 고려한 소비자정보 콘텐츠를 개발해 제공하는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희숙 원장은 “이민자도 우리 사회의 소비자임을 인식하고 자칫 소외될 수 있는 이민자들이 사회 구성원으로 더불어 살 수 있도록 포용적  소비자복지를 펼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