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축제·천문대 공개·학생 천문교실 등시민·학생·교사 대상 프로그램 다양
  • 지난해 진행한 세종천문학교에 참여해 망원경으로 천체를 관측 중인 세종시 학생과 시민들.ⓒ세종시교육청
    ▲ 지난해 진행한 세종천문학교에 참여해 망원경으로 천체를 관측 중인 세종시 학생과 시민들.ⓒ세종시교육청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가 10일부터 세종천문학교를 운영한다고 9일 밝혔다.

    세종영재학교는 오는 10~11일, 11월 1~2일까지 모두 4일 동안 세종시민을 대상으로 △천체관측회 △천체탐구활동 전시회 △천문체험교실 등으로 구성된 ‘별축제’를 운영한다.

    ‘별축제’에서는 세종영재학교 천문대에 설치돼 있는 천체망원경과 소형망원경으로 교육과정에서 볼 수 있는 행성 및 달, 별, 성운, 성단, 은하를 관측하고 망원경으로 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수행한다.

    이와 함께 연중 △천문대 공개 △학생 천문교실 △교사 천문연수 △천체사진 제작 및 소행성 탐사 △기관 요청 관측회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세종영재학교는 오는 10월까지 연 5회에 걸쳐 세종시민을 대상으로 천체 관측기기 소개와 간단한 천체관측 체험 활동을 제공하며, 이 프로그램은 누구나 별도의 신청 과정 없이 무료로 참여가 가능하다.

    특히 오는 24~26일 3일간 운영되는 ‘학생 천문교실’은 사전 신청을 받아 관내 중학교 2학년 학생 30명을 대상으로 소형망원경을 직접 제작해보고 천체관측 프로그램을 실습해보는 시간으로 꾸며졌다.

    아울러 관내 교사를 대상으로 천체 관측기기와 천문프로그램 활용 능력을 함양시키기 위해 기초과정과 심화과정으로 이뤄진 천문 연수를 오는 11월 4~8일 운영할 예정이다.

    더불어 2015년부터 올해까지 세종영재학교에서 개설한 천문연수를 1회라도 이수한 교사 중 희망자에 한해 ‘천체사진 제작 및 소행성 탐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 외에도  5~10월(7월 제외) 월 1회, 1개의 세종시 소재 기관을 대상으로 사전신청을 받아 ‘기관 요청 관측회’를 운영해  천체관측 및 별자리 소개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다.

    김헌수 교장은 “고성능 천체 관측기기를 활용해 평소 천문에 관심 있는 세종시민과 천문학에 꿈이 있는 세종시 학생들에게 다양한 천문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며 세종시민과 학생, 교사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