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현재 1967명 동의…게시자 “소방관 징계는 현장 활동 위축”
  • ▲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제천화재 소방관 징계 철회 해주세요’청원.ⓒ청와대 홈페이지 캡처
    ▲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제천화재 소방관 징계 철회 해주세요’청원.ⓒ청와대 홈페이지 캡처

    충북도가 지난달 제천스포츠센터 화재 참사와 관련, 1년 6개월 만에 소방공무원 6명에게 징계를 내리자 유가족들과 소방 관계자들 간의 논란이 끊이질 않고 있다.

    도는 지난달 22일 열린 소방징계위원회에서 당시 제천소방서장에게 감봉 3개월, 지휘팀장은 정직 3개월, 제천·단양소방서 현장 출동 대원 2명은 감봉 1개월 처분을 각각 내렸다.

    징계 결과에 희생자 유가족은 “솜방망이 처벌이며 제 식구 감싸기”라고 불만을 표시한 반면 “소방관을 죄인 취급해서는 안된다”며 징계 철회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청와대 국민청원도 올라와 논란은 지속될 전망이다.

    지난달 29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제천화재 소방관 징계 철회 해주세요’라는 청원이 올라와 9일 만인 7일 오후 11시 현재 1967명이 동의했다.

    게시자는 “법원과 검찰은 ‘무혐의’라는데 성실, 복종, 의무위반 등으로 결국 죄인이 된 소방관들”이라며 “참 답답하다”고 했다.
     
    이어 “유가족의 슬픔과 아픔은 이해하지만 최선을 다한 현장 소방관을 징계한다는 건, 앞으로 현장 활동 시(군, 경찰, 소방관)위축이 되고 소극적이 돼 최선을 다하지 못하는 일들이 일어 날 것”이라고 불만을 토로했다. 

    동의자 중에는 “화마 속에 뛰어 들어 죽어야지만 의인 인가요”, “이건 솔직히 말이 안된다고  생각한다”, “판단의 문제를 가지고 징계를 한다면 아무런 판단도 할 수 없을 것”이라는 댓글도 함께 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