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산업’ 제2도약·제2의 ‘판교’ 육성 강조
  • 이시종 충북도지사.ⓒ충북도
    ▲ 이시종 충북도지사.ⓒ충북도

    이시종 충북도지사가 충북의 제2도약을 위한 정책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 지사는 22일 도청에서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바이오산업 제2도약’과 ‘오송과 오창을 중심으로 한 제2의 판교, 제2의 실리콘밸리 육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이 지사는 바이오 산업과 관련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신 성장 동력으로 주목받는 바이오산업은 이제 제2의 도약이란 개념에서 접근할 시기”라며, “바이오산업의 성장을 막고 있는 규제들을 걷어내는데 힘을 쏟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지사는 관련 법률의 규제에 대한 논리적 대응을 강조했다.

    이 지사는 “특히, ‘생명윤리 및 안전에 관한 법률’, ‘개인정보 보호법’ 의 강한 규제를 완화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해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이러한 노력을 통해 외국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고, 바이오산업 허브로서 충북의 위상을 높이자”고 당부했다.

    또한, 제2의 판교 육성 구상과 관련한 정책 필요성도 강조했다.

    이 지사는 “개별적인 기업유치 차원을 넘어 오송과 오창을 중심으로 제2의 판교, 제2의 실리콘밸리를 육성하기 위한 큰 그림을 그려야 할 필요가 있다”며 “이를 위해 필요한 기구 설립과 예산문제 등 관련 문제를 다각적으로 검토해 오송첨단의료복합단지처럼 과감한 국비지원이 이뤄질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오창 산단에 건립 추진 중인 지식산업센터는 오송·오창 밸리의 중심 기능을 수행하도록 추진하는 제2의 판교(실리콘밸리) 육성을 위한 종합적인 추진 체계를 구축하라”고 전했다.

    특히, 최근 민원의 중심이 되고 있는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에 대한 해결 방안 마련도 지시했다.

    이 지사는 “환경파괴나 주택시장 교란 등 심각한 도시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며, “장기미집행 도시공원 보상비에 대한 국비지원 건의 등 해결방법을 강구하라”고 주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