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시장, 16일 뉴욕 액셀러레이터 ERA방문허 “뉴지지주와 혁신창업 생태계 조성 등 교류 협력”필 머피 주지사 “대덕특구 잠재력 교류·협력 기대”
  • 미국을 방문중인 허태정 대전시장이 지난 16일 뉴저지주 액셀러레이터 ERA에서 무라트 악티한노그루 ERA 대표에게 질문을 하고 있다.ⓒ대전시
    ▲ 미국을 방문중인 허태정 대전시장이 지난 16일 뉴저지주 액셀러레이터 ERA에서 무라트 악티한노그루 ERA 대표에게 질문을 하고 있다.ⓒ대전시
    “세계 최고 ‘혁신창업 생태계’ 현장에서 배울게 많네.” 

    허태정 시장이 16일 미국 뉴욕에서 가장 오래되고 인지도가 높은 기술기반 중심 액셀러레이터 ERA(Entrepreneurs Roundtable Accelerator)를 방문, 해외 선진 사례를 벤치마킹했다.  

    지난 15일부터 미국을 방문하고 있는 허 시장은 대전시가 창업하기 좋은 도시 조성을 위해 ‘혁신창업생태계’를 본격 구축하고, 해외 선진사례 벤치마킹을 통해 대전시의 창업 정책을 보완 발전시키기 위해 추진됐다.

    17일 대전시에 따르면 신생 스타트업을 발굴해 초기자금 지원 및 업무공간, 마케팅, 멘토링 등 창업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단체인 액셀러레이터는 뉴욕 최초의 액셀러레이터 ERA는 2011년 설립 이후 경쟁을 통해 선발된 180여개의 스타트업을 배출했다.

    ERA는 매사추세츠공대(MIT)가 뽑은 15대 액셀러레이터 중 하나이기도 하며, 매년 2000여개 초기 창업기업의 신청을 받아 12개 내외 기업을 선정, 초기 투자비용으로 10만 달러 지원 및 500여명이 넘는 멘토들을 통한 멘토십 등을 운영한다.

    또한 매년 뉴욕시의 700여개 이상의 회사를 초대해 스타트업들이 투자자들 앞에서 사업 아이디어, 서비스 및 제품 등을 공개하고 평가받는 데모데이 행사를 개최해 잠재 투자자를 만날 수 있는 기회도 마련한다.

    ERA 대표인 무라트 악티한노그루(Murat Aktihanoglu)와 스타트업 활성화 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한 뒤 ERA의 다양한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을 체험한 허 시장은 “스타트업의 생존율을 높이고 민간 주도의 창업생태계 구축에 있어 액셀러레이터의 역할과 중요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고 밝혔다.

  • 허태정 대전시장(왼쪽)이 지난 16일 미국 뉴저지주 필 머피 주지사와 만나 반갑게 인사를 하고 있다.ⓒ대전시
    ▲ 허태정 대전시장(왼쪽)이 지난 16일 미국 뉴저지주 필 머피 주지사와 만나 반갑게 인사를 하고 있다.ⓒ대전시
    이어 “ERA와 같은 글로벌 액셀러레이터, 벤처캐피탈 등과 연계프로그램을 통해 스타트업에 대한 다양한 지원은 물론 대전의 혁신창업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노력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허 시장은 뉴욕의 ERA 방문에 이어 세계적인 제약·의료산업 발전과 함께 테크 스타트업의 요람 역할을 하고 있는 뉴저지주의 필 머피(Phil Murphy) 주지사와 면담을 가졌다.

    뉴저지주는 존슨앤존스, 노바티스 등 세계 20대 제약기업 가운데 14개가 위치하고 있고, 13개의 의과 대학부속병원과 4개 의과대학 등 높은 수준의 연구 기관이 소재해 있어 세계적인 바이오클러스터로 발전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바이오 창업 생태계가 잘 갖춰져 있는 곳이다.

    또한 뉴저지주에는 테크 관련 분야 종사자가 21만여 명에 달하며 프린스턴 등 지역 내 대학에서 컴퓨터 공학 관련 학사·학위 취득자가 매년 7000여명이 배출된다. 

    이에 따른 테크기업 육성을 위하여 인큐베이터, 공동 작업 공간, 액셀러레이터가 잘 조성되어 있어 테크 스타트업의 요람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다.

    허 시장은 필 머피 주지사와 만나 “대전시는 과학인프라와 국가연구소가 밀집해 있는 대덕특구와 KAIST, 충남대 등 지역 핵심대학을 잇는 스타트업 파크를 조성해 기술 융·복합과 혁신이 일어나는 새로운 벤처·창업 클러스터를 구축할 계획에 있다”며 “혁신창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다양한 분야에서의 교류와 협력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허 시장의 이같은 발언과 관련해 필머피 주지사는 “뉴저지주는 LA가 있는 캘리포니아주 다음으로 한인사회가 큰 역할을 하는 주로서 한국과의 발전적인 관계가 되길 희망한다”며 “특히 하이테크 이노베이션의 중심지인 뉴저지주와 대덕특구의 잠재력을 갖고 있는 대전시와의 협력 등 관계 발전을 기대한다”고 화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