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단양·영월·정선·태백·삼척·동해…국민청원·포럼·총선정책 제시 등 대정부 공동구축 협력
  • 지난 12일 단양군에서 동서고속도로 완전 개통을 촉구하는  충북·강원 시군 실무위원회 관련 부서장들이 회의를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단양군
    ▲ 지난 12일 단양군에서 동서고속도로 완전 개통을 촉구하는 충북·강원 시군 실무위원회 관련 부서장들이 회의를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단양군
    동서고속도로(평택∼삼척) 완전 개통을 촉구하는 충북·강원 시·군 실무위원회가 열렸다. 

    지난 12일 충북 단양군평생학습센터에서 열린 실무위원회에는 충북 제천시와 단양군, 강원도 영월·정선군, 태백·삼척·동해시 등 7개 시·군 관련 부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미착공구간(제천∼삼척) 연장 123.2km에 대한 정치권과 정부에 조기 개통을 촉구하는 등 공동대응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협의회에서는 제천∼영월 구간(30.8km)이 지난 1일 기재부 예타 대상사업으로 확정됨에 따라 지역균형발전(지역낙후도)에 중점을 둬 타당성이 나올 수 있도록 관련 기관 방문을 이어가기로 했다.

    이어 기존 경부축 위주의 개발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돼 있던 동서 간 국가균형발전이 될 수 있도록 회원 각 시·군의 협조를 당부했다.

    참석자들은 회원 시·군의 대표적인 사회·민간단체를 주축으로 자발적 연대를 구성해 국회, 지역발전위, 국토교통부, 기획재정부 등 관계부처 방문과 건의문 발송 등 대정부 활동에 상시 공동대응체계를 구축하기로 약속했다.

    이날 세부추진 방안으로 청와대 홈페이지 국민청원, 미 개통 구간에 대한 완전 개통 및 조기 추진을 위한 붐 조성을 위해 정기회의와 포럼을 개최하고 내년 총선 대비 정책 이슈화에 공동 대응키로 했다.

    조덕기 단양군정책기획담당관은 “제천∼영월 구간 예타 대상 확정으로 동서고속도로 미착공 구간이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회원 시·군, 지역혁신협의회, 지역발전위를 비롯한 정부 기관, 민간단체와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해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