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청주시청서 항의 시위…전날 도시공원 대응대책 발표에 반발
  • ▲ 청주지역 4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청주도시공원지키기대책위원회’(대책위·공동집행위원장 이명숙)가 10일 청주시청 본관 앞에서 전날 한범덕 청주시장이 밝힌 ‘청주시 구룡산공원 민간개발 계획’ 반대 입장을 밝히고 있다.ⓒ박근주 기자
    ▲ 청주지역 4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청주도시공원지키기대책위원회’(대책위·공동집행위원장 이명숙)가 10일 청주시청 본관 앞에서 전날 한범덕 청주시장이 밝힌 ‘청주시 구룡산공원 민간개발 계획’ 반대 입장을 밝히고 있다.ⓒ박근주 기자

    충북 청주시 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서원구 구룡·매봉 공원 민간개발에 반발하고 나섰다.

    청주지역 4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청주도시공원지키기대책위원회’(대책위·공동집행위원장 이명숙)는 10일 청주시청 본관 앞에서 집회를 갖고 전날 한범덕 청주시장이 밝힌 ‘청주시 도시공원 대책 브리핑’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했다.

    이날 대책위는 “한 시장은 ‘두꺼비 생태공원 지키기에서는 역할을 했다’며 자랑했지만 이제는 도시공원을 마구잡이로 개발하고 있다”며 “이제는 자신인 개발을 반대했던 도시공원을 앞장서서 파괴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도시 공원을 지키지 못한다면 이는 무능”이라며, “시민들의 요구를 받아들여 도시 공원 지키기에 앞장서라”고 촉구했다.

    대책위는 전날 한 시장이 밝힌 도시공원 대응대책의 문제점으로 △도시공원 거버넌스와 관련한 갈등 유발 △아파트 과잉공급으로 인한 미분양 사태 심화 △부족한 도시공원 매입예산 △구룡공원 개발 민간 개발 문제점 △도시자연공원내 사유권 침해 등을 들었다.

    도시공원 거버넌스 협력과 관련해 대책위는 “민관이 협력해 청주시 장기미집행 도시공원 일몰제 대응 방안 마련을 위해 사회적 합의기구를 운영했지만 9일 한 시장의 발표에서는 (합의기구와 청주시와의)합의안을 만들어내지 못해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는 상황을 보였다”며 “결국 민간공원 개발로 선회해 30%를 개발하는 결과를 만들어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대책위는 “이로 인해 도시공원 면적이 줄어드는 결과를 초래하는 결과로 이어졌다”고 비판했다

    아파트 과잉공급으로 인한 미분양 사태 촉발도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대책위는 “민간공원이 개발되면 아파트 1만2199세대가 들어서게 돼 전국 최장기 미분양 지역으로 관리를 받고 있는 청주시의 주택시장이 붕괴될 우려가 있다”며 부동산 시장 침체의 가속화를 우려했다.

    이에 앞서 한 시장은 브리핑을 통해 “도시공원일몰제에 의해 지정이 해제되는 구룡산에 대한 민간개발 방식의 계획을 추진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