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종 지사, 설명회장서 제천시민들 제지로 곤욕
  • ▲ 이시종 충북도지사가 21일 제천시청을 방문해 도민설명회를 가진 뒤 지역 인사들과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충북도
    ▲ 이시종 충북도지사가 21일 제천시청을 방문해 도민설명회를 가진 뒤 지역 인사들과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충북도

    ‘강호축’을 기치로 국가X축 철도망 완성을 주창해 온 이시종 충북도지사가 ‘패싱’ 논란이 일고 있는 제천을 방문했으나 분위기를 반전시키는 못했다.

    이 지사는 21일 제천시를 공식 방문해 지역원로 및 유관기관장, 기업인, 농업인 등 250여명의 제천시민들에게 ‘2019년 도정운영방향’을 설명하고 주민 애로 및 건의사항 등을  청취하는 일정을 잡았으나, 시민들로 제지를 당하는 등 곤욕을 치렀다.

    이날 이 지사는 2019년 도정 운영방향을 설명하는 자리에서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강호축 개발의 본격 시동을 필두로 투자하기 좋은 우수도, 일등경제 충북의 도약, 20년 만에 국가산업단지 조성 추진, 수소에너지클러스터 본격 조성, 소방관경기대회 성공개최 및 소방복합치유센터 유치 등을 설명하려던 계획이었다.

    여기에 강호축의 핵심사업인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와 함께 청주공항을 거점으로 하는 ‘에어로-K’(저가항공사)의 국제항공 운송사업 면허 등에 대해서도 시민들에게 보고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이 지사는 설명회 자리인 제천시청에 들어서면서 시민들의 강한 제지를 받았다.

    약 100여명(경찰 추산)의 시민들이 ‘강호축 배제당한 제천 죽었다’ 등의 플랙카드 등을 들고 이 지사의 설명회장 진입을 막아섰다.

    심한 몸싸움으로 이 지사의 넥타이가 풀어지고 설명회가 지연됐다.

    이날 시민들의 격한 반응은 강호축의 핵심인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 노선이 제천역을 경유하지 못한다는 불만에서 비롯됐다.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은 청주시 오송역에서 제천시 봉양읍 사이의 87.8㎞를 현행 시속 130㎞에서 시속 230㎞로 높이는 사업이다.

    여기에는 이 구간에는 약 1조4518억 원을 예산이 투입되고, 호남선에서 오송·원주 연결선 신설에 3635억 원이 추가로 투입된다.

    문제는 제천시민들이 봉양에서 원주로 연결되는 노선을 제천역으로 더 확장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다.

    제천시민들은 ‘제천 패싱’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소속 윤홍창 전 충북도의원은 언론을 통해 “봉양역에서 제천역까지 5㎞에 불과해 스위치백 운행을 해도 충분하다”며 “제천역을 지나치는 것에 대해 지역 상인들이 매우 걱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충북선철도가 고속화되기 위해서는 선형개량 구간이 많아 제천역 경유 노선을 정부가 이를 용인해 줄지는 미지수다.

    이날 설명에 나선 이 지사는 “지역에서 고민이 많지만 현재로선 봉양을 거치는 방안이 정부를 설득하는데 가장 현실적”이라며 “어느 방안이 가장 제천에 이득이 될지를 함께 고민해 달라”고 말했다.

    ‘신의 한 수’로 지칭되는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 ‘예비타당성 면제’ 결정이 제천에서 뜻밖의 난관에 봉착하면서 이 지사에게는 ‘비수’가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