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조명래 환경부 장관 접견…“지역 특수성 고려해달라 건의” 세종시 입장 전달
  • ▲ 환경부 4대강 평가조사위원회가 제시한 해체와 관련 해 최근 크게 논란이 되고 있는 세종보.ⓒ김동식 기자
    ▲ 환경부 4대강 평가조사위원회가 제시한 해체와 관련 해 최근 크게 논란이 되고 있는 세종보.ⓒ김동식 기자

    이춘희 세종시장이 ‘세종보’ 해체와 관련, “지역 주민들의 충분한 의견을 수렴해 정부가 오는 7월 최종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시장은 “지난 11일 ‘세종보’ 철거와 관련한 입장을 전달하기 위해 조명래 환경부 장관과 접견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 시장은 조 장관을 만난 자리에서 “지역마다 특수성이 있는 만큼 특수성을 고려해야 한다고 요구했다”면서 “세종시는 시민들 간 찬‧반 양론으로 논란이 되고 있는 만큼 보 관련 세 번에 걸쳐 시민의 의견을 들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조 장관도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보 해체와 관련한 문제에 대해 충분히 인식하고 있다”며 “4대강 보 관련 부작용 해소에 적극 나설 의지를 보였다”고 부언했다.

    특히 이 시장은 “세종보 해체는 4대강 평가조사위원회가 보 해체 방안을 제시한 것뿐이지, 환경부가 최종 결정한 게 아니다”면서 “정부가 지역 정서를 반영하지 않은 채 MB정부 시절처럼 일방적 ‘밀어붙이기식’으로 결정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확신한다”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이어 “앞으로 주민설명회나 토론회 등을 통해 구체적 보완대책을 포함한 충분한 후속조치 등 지역 주민들의 충분한 의견을 수렴한 뒤 정부가 최종 결정, 법적절차를 통해 시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시장은 세종보와 관련해 지난 7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환경부 4대강 조사평가위원회가 세종보 해체를 제시했지만 조사결과가 정부의 최종 정책결정은 아니다”면서 “주민설명회 등을 통해 공식 의견을 정리해 환경부에 제출할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한편, 세종보와 관련해 오는 19일 오후 2시 한솔동주민센터 회의실, 22일 오후 2시 대평동주민센터 시청각실에서 각각 주민설명회를 열어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묻는 자리가 마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