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아영 한국당 시당위원장 대행 25일 1인 시위…세종보 철거 철회 촉구
  • 송아영 자유한국당 세종시당 위원장 직무대행(좌)과 이창수 충남도당위원장이 25일 세종시 행정복합도시건설청 앞에서 세종보 해체 절대반대 시위를 벌이고 있다.ⓒ김동식 기자
    ▲ 송아영 자유한국당 세종시당 위원장 직무대행(좌)과 이창수 충남도당위원장이 25일 세종시 행정복합도시건설청 앞에서 세종보 해체 절대반대 시위를 벌이고 있다.ⓒ김동식 기자

    환경부가 금강 세종보를 철거하는 방안을 제시한 가운데 세종보 철거를 반대하는 여론이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다.

    일부 환경단체를 제외한 대다수 세종시민이 크게 반발하고 있고, 시장이 여당 소속인 세종시도 문제를 공식 제기하고 나선 상태다.

    시는 지난 22일 환경부 ‘4대강 조사‧평가기획위원회’가 제시한 세종보 해체 방안 제시에 대해 “위원회가 밝힌 것처럼 세종보(洑)를 철거할 경우 수질이 개선되고 생태계가 복원되는 긍정적인 측면이 있다”면서도 “하지만 금강의 수위(水位)가 낮아져 신도시 호수공원과 제천, 방축천 등에 물을 공급하는 양화취수장 운영에 어려움이 예상된다”고 우려하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그러면서 “보를 철거하더라도 이런 문제점을 해소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한 뒤에 해체를 진행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세종보는 전국 4대강 16개 보 가운데 유일하게 농촌지역이 아니라 인구 밀집지역인 신도시(행정중심복합도시)에 위치해 있고 보 주변 경관이 수려해 만약 철거된다면 수위가 낮아지고 흉물스럽게 변모할 것이 뻔해 국토균형발전의 상징도시인 세종시의 정상적인 기능유지에 차질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송아영 자유한국당 세종시당 위원장 직무대행이 25일 1인 시위에 나서며 세종보를 포함한 모든 금강보의 철거를 강력 규탄했다.

    송 직무대행은 “보 주변이 정부가 지정한 ‘금강8경’ 중 7경에 해당하지만 현 정부가 세종보 수문을 전면 개방한 뒤 수위가 크게 낮아져 강 바닥이 드러나 세종시 최고의 휴식공간이자 대표 관광지인 세종호수공원에 물공급에 차질이 빚어져 임시방편으로 2억 원을 들여 새로운 자갈보를 조성하는 촌극이 빚어지기도 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장기적으로 보를 유지하는 것이 수질개선으로 이어진다는 연구결과에도 불구, 매년 2억~3억 원의 비용이 드는 보 유지비를 아끼기 위해 연간 20억 원 수준의 전기를 생산하는 소수력 발전을 포기하는 것은 물론 114억 원이나 되는 어마어마한 해체비용을 들인다는 것은 어불성설하다”며 세종보 철거 철회를 촉구했다.
     
    이어 “기후변화로 가뭄이나 홍수 등 자연재해가 빈번한 시대에 자연은 방치할 대상이 아니라 인간이 가꾸고 조성해서 이뤄야 하는 대상”이라며 이해할 수 없는 처사라고 비난했다.

    한편 환경부 ‘4대강 조사·평가 기획위원회’는 지난 22일 금강과 영산강의 5개 보 가운데  세종·공주·죽산보를 철거하고 백제·승촌보 2개는 상시 개방할 것을 제안했다.

    보 해체는 가동보와 부대시설 등 보 구조물을 철거하는 것으로, 이명박 정부시절 건설한 16개 보 가운데 해체되는 것은 세종보와 공주보, 죽산보가 처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