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 관련 뒷말 경계 나서
  • ▲ 이시종 충북도지사.ⓒ뉴데일리 충청본부 D/B
    ▲ 이시종 충북도지사.ⓒ뉴데일리 충청본부 D/B

    이시종 충북도지사가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과 관련한 뒷말에 대해 경계를 하고 나섰다.

    이 지사는 25일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제천 패싱이라는 말이 들리는데 적절치 않다”라며 “지금은 강호축 완성과 강호대륙 실현을 위한 행정력 집중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충북선 고속화 사업은 정부 검토를 받아야 하는 상황으로 아직 결정된 것은 없다”고 일부 노선 방식 변경에 대한 논란에 대해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일부에서 주장하는 기존 충북선을 제천역까지 고속화시켜 제천역까지 고속철이 갔다가 스위치백해서 중앙선으로 연결시키는 방법은 강호선을 최단시간으로 연결시키겠다는 사업취지에 맞지 않다”며 “충주역에서 제천역까지 우회하는 노선을 신설해서 중앙선과 연결시키는 방법은 6000억 원 정도의 비용이 소요되고, 삼탄과 공전, 봉양역을 지나쳐서 않된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가장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방안은 백운쯤에서 남쪽으로 우회해 봉양역을 통과한 뒤 중앙선으로 연결시키는 방법”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봉양역은 제천에 있는 것으로 제천 패싱이 아니다. 봉양역 정차안도 2700억원 정도의 비용이 소요되는 만큼 적지 않은 노력이 필요하다”며 후속적인 노력을 주문했다.

    이 지사는 강호축 완성과 관련해서는 “현재 1조 5000억 원을 확보한 상황으로 3000억원을 더 확보하면 강호축을 완성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며 “지금은 강호축이 남북평화축과 유라시아 대륙으로 뻗어 나가기 위한 사업 추진을 고민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그는 “이를 위해 강릉에서 블라디보스토크까지 노선을 구체적으로 검토하고 신설과 개량 등에 필요한 사업비를 파악해야 한다”며 “이에 대한 사업추진을 통일부와 국토교통부에 강력히 건의해 국가적 어젠다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라”고 지시했다.

    이와 함께 “지난 주 SK하이닉스의 청주에 대한 35조 투자 발표는 회사 입장을 고려할 때 충북에는 차선책 중 최상이라 생각한다”며, “다만 이 일이 수도권 규제완화의 신호탄이 되지 않도록 비수권과 함께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대응책을 강구하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