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특례시 지정 국회세미나’…정치인 500여명 참석
  • 25일 한국지방자치학회가 주최한 ‘특례시 지정 정책토론회’가 서울 국회의원 회관에서 열렸다.ⓒ청주시
    ▲ 25일 한국지방자치학회가 주최한 ‘특례시 지정 정책토론회’가 서울 국회의원 회관에서 열렸다.ⓒ청주시

    충북 청주시와 전북 전주시 등 광역시 위상에 도달한 수부도시들의 ‘특례시’ 지정과 관련, “지정기준은 인구수와 객관적인 지표 등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25일 서울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한국지방자치학회 주최하고, 청주·전주·성남시가 공동으로 후원하는  ‘특례시 지정 정책토론회’에서 이 같은 주장이 제기됐다.

    이날 토론회에는 이들 시 관계자 및 정동영, 오제세, 김병관, 김광수 국회의원 등 관련 정치인 5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토론회는 지방분권과 균형발전이라는 국가적 과제를 성공적으로 추진해 광역시없는 도의 중추도시에 대한 특례시 지정 필요성과 추진전략을 논의했다.

    청주와 전주는 특례시 지정기준이 단순 인구수뿐만 아니라 지자체의 객관적인 지표를 통해 산출한 요소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해 특례시 지정기준에 반영돼야 한다는 점이 토로의 주제가 됐다. 

    성남시의 경우는 생활권 인구가 100만명 이상인 도시로 포함됨이 타당하다는 점이 부각됐다.

    청주에서는 김은숙, 양영순, 이재숙 시의원이 참여해 특례시 지정 필요성을 주장했다.

    이에 앞서 청주시의회는 ‘광역시가 없는 도의 인구 50만 이상 도청 소재지 특례시 지정 촉구 건의안’을 채택해 국회, 대통령 비서실, 국무총리실, 행정안전부, 각 정당에 전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