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시청서 ‘예산정책협의회’…지역현안·예산지원 건의
  • 이춘희 시장이 22일 있은 더불어민주당과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세종시의 실질적인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현안과제와 내년 국비예산 건의사업에 당 차원의 지원을 건의하고 있다.ⓒ김동식 기자
    ▲ 이춘희 시장이 22일 있은 더불어민주당과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세종시의 실질적인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현안과제와 내년 국비예산 건의사업에 당 차원의 지원을 건의하고 있다.ⓒ김동식 기자

    세종시와 더불어민주당이 세종시의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시는 22일 더불어민주당과 예산정책협의회를 갖고 실질적인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현안과제와 내년 국비예산 건의사업에 당 차원의 지원을 요청했다.

    이날 협의회에는 민주당 이해찬 당 대표와 최고위원, 주요 당직자 등이, 세종시에서는 이춘희 시장과 류순현 행정부지사, 이강진 정무부시장 등 간부공무원, 서금택 시의회의장 및 시의원 등이 함께했다.

    이 시장은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현안과제로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에 따른 국회법 개정 △세종시 분권모델 완성을 위한 세종시법 개정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주문했다.

    또한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조성과 세종 스마트시티 국가산업단지 지정, 미이전 중앙행정기관 등 추가 이전, 세종시 철도 교통망 구축, 종합운동장 건립 예비타당성 대상 선정 등을 건의했다.

    이어 이 시장은 종합운동장 건립 예비타당성 대상 선정을 비롯해 세종지방법원 등 설치를 위한 법원설치법 개정, 국립민속박물관 이전 및 자연사박물관 건립 등에 대해서도 당 차원의 관심과 지원을 호소했다.

    내년도 정부예산안으로는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를 비롯해 △도시건축박물관 건립 △국가상징공원 조성 △조치원 연결도로 및 우회도로 건설 △세종↔청주 고속도로 건설 등이 제안됐다.

    이 시장은 또 △보건환경연구원 실험장비 구축 △세종↔서울(세종~안성 구간) 고속도로 건설 △도시농업지원센터 건립 등에 대해서도 사업취지를 설명하고 정부 예산반영을 요청했다.

    이 시장은 “국가균형발전과 국정운영의 효율성 확보를 위해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가 필요하다”며 “세종시가 행정수도로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집권 여당이 함께해 줄 것”을 요구했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국회세종의사당 설치에 따른 국회법 개정, 스마트시티 국가산업단지 조성 등을 통해 자족기능을 갖춘 행정중심도시로 성장할 수 있도록 각별한 관심과 협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국회 세종의사당의 조속한 건립과 더불어 건축박물관 건립, 국가상징공원 조성 등도 내년 정부사업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여당의 적극적인 지원을 바란다”고 거듭 요청했다.

    한편 이날 오전에는 민주당 현장 최고위원회의 및 소속 기초자치단체장과의 간담회가 세종시청에서 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