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 시설 화재 사고 등 정보 공개해야” “방사성폐기물 계획대로 반출에 중점 둬야”
  • 대전시의회 원자력안전특별위원들이 24일 원자력연구원을 방문, 방사성폐기물 처리 대책을 점검하고 있다.ⓒ대전시의회
    ▲ 대전시의회 원자력안전특별위원들이 24일 원자력연구원을 방문, 방사성폐기물 처리 대책을 점검하고 있다.ⓒ대전시의회
    대전시의회 원자력안전특별위원회(위원장 구본환)는 24일 시의회에서 제2차 회의를 열어 특별위원회 활동계획서를 채택한 뒤 대전시 시민안전실로부터 원자력 안전에 대한 주요업무보고 청취했다. 

    이어 위원들은 한국원자력연구원 등 관련 기관을 방문, 주요시설을 점검했다. 

    이날 주요시설 점검에 앞서 열린 원자력안전특별위원회에서 구본환 위원장(유성 4)은 “방사성 폐기물을 계획대로 반출 하더라도 수십년이 소요되는데, 매년 폐기물이 새롭게 생산되고 있고 반출은 계획대로 실행되지 않고 있어 시민들이 원자력에 대한 불안감이 최고조에 달해 있다”면서 “대전시가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대처할 것”을 주문했다.

    김찬술 의원(대덕2)은 원자력 안전 민·관·정 협의회 등 현재 구성돼 있는 원자력 관련 협의회의 활동실적 및 역할과 관련해 “원자력 관련 협의회간 공동으로 토론회 개최해 현장방문을 실시하는 등 운영을 내실화할 것”을 촉구했다.

    홍종원 의원(중구2)도 “원자력 시설 관리는 국가사무지만 대전지역에 존재하므로 대전시에는 책임감을 갖고 원자력 안전을 확보하는데 최우선해야 한다”면서 “방사성폐기물을 계획대로 반출시켜 시민의 불안감을 해소하는데 중점을 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태권 의원(유성1)은 원자력 관련 법령개정 등에 대한 실현 가능성과 향후 전망과 관련, “원자력 시설 화재 사고 등 각종 정보를 시민들에게 실시간으로 공개해 시민의 안전확보와 불안감 해소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주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