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수도완성 세종시민대책위“민주당 충청권 4개 시도당 위원장 공동청원 환영”한국당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국회 본원 세종이전 찬성 이미 밝혀”
  • 더불어민주당 충청권 4개 시·도당 공동청원서.ⓒ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 더불어민주당 충청권 4개 시·도당 공동청원서.ⓒ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행정수도완성 세종시민대책위(대책위)가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에 야당도 적극 동참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그러나 자유한국당 세종시당 관계자는 시민단체의 이 같은 주장과 관련해 “지난해 12월 충청권 4개 시도당위원장이 “광화문 대통령 집무실이 아니라 세종집무실을 명확하게 설치하라고 밝힌 바 있으며 국회도 분원이 아니라 본원이 설치돼야 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면서 “시민단체의 주장은 정치적 공세로 밖에 볼 수 없다”고 밝혔다. 

    세종시민대책위는 22일 성명을 내고 “지난 20일 더불어민주당 충청권 4개 시·도당 위원장이 대통령 세종집무실과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를 위해 한 뜻을 모으고 공동청원서를 발표한 것에 대해 환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또 “충청권 4개 시·도당 위원장이 한 목소리를 냄으로써 국회 세종의사당에 이어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도 가능성이 높아졌다”면서 “충청권 시·도당 위원장들의 일치된 목소리는 다른 지역에까지 파급력이 미칠 것”으로 기대했다.

    특히 대책위는 야당의 적극적인 동참을 촉구했다.

    이들은 “대통령 세종집무실과 국회 세종의사당은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을 바라는 많은 국민들의 염원이고, 국가 경쟁력을 최고로 향상시킬 수 있는 국가적 과제”라며 “이 과제들은 각 정당의 이해관계에 따라 판단되는 정치적 흥정물이 아니라 국가균형발전과 국정 효율성을 제고하는 국책과제임을 직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또한 이같은 국가적 과제를 추진하는 데에 동참해야 한다”며 특히 “국회 세종의사당의 설치는 근거 규정인 국회법이 개정돼야 원만하게 추진될 수 있기에 국회법 개정은 야당의 협조 없이는 가능하지 않는 만큼 충청권 여야가 한목소리를 낼 때 대통령 세종집무실도 더욱 빠르게 추진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같은 공동청원서가 충청권 시·도당 위원장을 넘어 전국 시·도당 위원장으로 확대되기를 촉구한다”면서 “대통령 세종집무실과 국회 세종의사당은 충청권만의 과제가 아니라 국가 전체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국가적 과제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홍석하 위원장은 “온 국민의 열망을 모으기 위해, 3~4월 중에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촉구하는 국민청원을 조직적으로 준비할 것”이라며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통해 세종시가 국가균형발전을 선도하는 실질적인 행정수도로 성장하기를 바라는 국민의 마음을 모아 최소 10만 명 이상이 참여하는 국민 청원을 정부에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야당과 다른 지역의 시·도당 위원장이 이 같은 국가적 과제에 동참하도록 지속적으로 협력을 요청하고 공감대를 확산해 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자유한국당 선기운 세종시당 사무처장은 시민단체의 야당 참여 촉구 주장과 관련, “중앙당 입장은 국회 세종의사당 분원이 아닌 본원의 세종 이전이며 지난 6·13 총선 당시 송아영 한국당 후보도 본원유치를 공약으로 제시했었다. 대통령 집무실 세종시 설치도 이미 세종으로 옮겨와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고 반박했다.